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현아, 12시간 조사…검찰, 사전구속영장 청구 방침

입력 2014-12-18 16: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객기 회항 사태로 물의를 빚고 있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12시간 넘게 이뤄졌습니다. 검찰은 일단 조 전 부사장을 귀가시켰는데 이르면 오늘(18일) 안에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12시간 넘게 조사를 받은 조현아 전 부사장은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했습니다.

[조현아/대한항공 전 부사장 : (대답 안 하시는 건 시인하셨다는 건가요?) …. (허위 진술 강요한 거 보고받으셨나요?) ….]

조 전 부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폭언과 욕설 등 혐의 일부를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국토부가 내놓은 조사 결과는 인정한 겁니다.

하지만 폭행 혐의는 끝까지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이번 사건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증거인멸 혐의에 대해서도 모르는 일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이미 확보한 참고인 진술과 각종 증거물들을 토대로 조 전 부사장을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특히 조 전 부사장이 증거인멸을 지시했는지, 또는 사후에 이를 보고받고도 묵인했는지 집중 추궁했습니다.

검찰은 조 전 부사장이 혐의를 부인함에 따라 실제로 증거인멸을 시도한 대한항공 임직원들의 통화기록을 압수하고 일부는 직접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 전 부사장에 대한 혐의를 입증하는 대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한편 경실련은 조 전 부사장이 1등석 항공권을 무상으로 이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업무상 배임과 횡령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관련기사

'땅콩리턴' 조현아 12시간 30분 조사 후 귀가 '묵묵부답' 경실련 "조현아 항공권 무상 이용 가능성…검찰 수사의뢰" '구속' 여부에 쏠리는 시선…조현아, 어떤 처분 받나? 대기업 '블라인드 앱' 경계령…직원들 소통까지 감시 국토부 "조현아, 고성과 폭언 있었다"…검찰에 고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