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조국 사태' 사과…"부동산 가격 반드시 잡겠다"

입력 2019-11-20 07:27 수정 2019-11-20 10:35

검찰개혁 강조 전 '조국 사태' 사과
"검찰 통제할 '공수처' 반드시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개혁 강조 전 '조국 사태' 사과
"검찰 통제할 '공수처' 반드시 필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명에 대해 "많은 갈등과 분열을 일으켜 송구스럽다"며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번 기회에 검찰 개혁의 절실함이 부각돼 다행스럽다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습니다. 고위 공직자 범죄 수사처 설치 등 검찰 개혁 법안의 통과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고 최근 다시 급등하고 있는 부동산 가격은 "반드시 잡겠다"고 밝혔습니다.

계속해서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기에 앞서, 조국 전 법무장관 지명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것이 많은 국민들에게 오히려 갈등을 주고 또 국민들을 분열시킨 점에 대해 정말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러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과 함께, 민주적 통제 장치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이 잘못했을 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 "고위공직자의 거의 대부분은 정부 여당"이라면서 공수처가 '야당 탄압용'이라는 의혹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어제(19일) '국민과의 대화'에 앞서 취합된 1만 6천여 개의 질문 가운데 약 절반은 경제 이슈에 집중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가격을 반드시 잡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서울)고가 아파트를 중심으로 다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이를 잡지 못한다면 보다 강력한 여러 가지 방안들을 계속 강구해서라도…]

또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서는 "우리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화면제공 : MBC)
 
 

 

관련기사

문 대통령 "조국 임명 취지와 상관없이 갈등…다시 한번 송구" 문 대통령, 국민 300명과 '각본없는 대화'…100분 생중계 국민과의 대화…"소통 노력의 일환" vs "전근대적 소통 방식" 문 대통령, 임기 후반기 '혁신·포용·공정·평화'에 방점 개헌도 언급…문 대통령 "총선 공약 걸고 민의 따르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