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1-08 07: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1월 8일 금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오늘 '입동' 영하권 추위

절기상 입동인 오늘(8일) 파주를 비롯한 경기 북부가 영하 4도 제천 등 충청 내륙 지역의 기온이 영하 3도 안팎까지 내려가는 등 전국 곳곳의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졌습니다. 서울도 영상 1도 정도에 머물고 있습니다. 충청도와 경상도 일부 지역에는 한파주의보까지 발효됐습니다. 이번 추위는 토요일인 내일 낮부터 점차 풀리겠지만 다음 주 후반 서울의 기온도 영하로 떨어지면서 다시 겨울 추위가 찾아오겠습니다. 특히 수능 시험이 치러지는 14일 목요일에는 입시 한파가 예상됩니다.

2. 비핵화 협상 북 '연말' 제시에

새로운 계산법을 가지고 나오라며 북한이 미국에 그 시한으로 올 연말을 제시한 데 대해서 미국 정보관리가 처음으로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가 지난달 일본에서 말한 내용이 뒤늦게 전해졌는데 데드라인을 인위적으로 설정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3. "지소미아 논의…훈련 예정대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가 오는 22일 밤 자정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다음주 한국을 방문해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미 국방부가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다음주에 시작되는 한·미 연합공중훈련도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4. '반부패협의회' 주재…윤석열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주재하는 반부패협의회에서, 검찰과 입시 문제 등 사회 전반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 자리에 참석합니다.

5. 전두환 골프…"광주와 무슨 상관"

알츠하이머 등 건강을 이유로 고 조비오 신부의 사자명예훼손 혐의 재판에 출석하지 않고 있는 전두환 씨가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전씨는 광주가 자신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광주 학살에 대해서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1000억 원이 넘는 추징금도 낼 수 없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6. 중국 "미국과 상호 관세 철회 합의"

미국과 중국이 서로 부과한 고율의 관세를 철회하기로 합의가 이뤄졌다고 중국 정부가 밝혔습니다. 미국 행정부 한 관리가 이같은 합의를 확인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1단계 합의가 사실상 마무리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