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년들 발목 잡는 '든든학자금'?…상환 조건에 아우성

입력 2016-09-08 1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 우울한 얘긴데, 어렵게 취업을 해도 그간 학자금 대출 또 이걸 어떻게 갚아야 하나, 이게 또 고민입니다. 특히 이명박 정부때 도입됐었던 든든학자금, 상환 조건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3년차 직장인 강모 씨는 대학시절 가정형편 때문에 한국장학재단에서 4000만 원을 대출받았습니다.

취업 후 월급이 약 150만 원 넘을 때만 상환을 시작하는 든든학자금제를 이용한 겁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에서 받는 강 씨의 월급이 딱 150만 원선. 매달 원금과 이자로 40여만 원을 떼면 미래 설계가 힘듭니다.

[강씨 어머니 : (정부가) 나락으로 떨어진 애를 나락으로 더 밟는 격이에요. (딸이) '엄마, 난 (돈 없어) 결혼 포기했어' 그 말할 때 눈물 나요.]

중소기업 대졸 초임이 해마다 줄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운영하는 학자금 대출까지 청년들 발목을 잡고 있는 겁니다.

이러다 보니 취업을 하고도 대출을 갚지 못하는 청년의 비율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나마 2008년 도입 당시 7.8%였던 든든학자금 대출 이자율은 최근 2.5%까지 떨어진 상황.

하지만 기준금리보단 물론이고 다른 정책성 대출과 비교해도 여전히 높습니다.

관련 공약이 지난 대선 때 있었지만, 지켜지진 않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대학생 간담회 (2012년 10월 15일) : 든든학자금이죠, 앞으로 (이자율을) 계속 낮춰서 실질이자가 제로(0%)가 되도록 할 겁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취업에 힘들게 성공한 청년들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든든학자금의 상환 조건을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정부, 청년인턴 지원금 감독은커녕 현장 상황 '깜깜' 스마트폰 맡기고 대출…'전당포' 급증, 주의할 점은? 체감 청년실업률 34% vs 통계 10%…왜 이렇게 차이? 슬그머니 살아난 '시간 내 배달제'…20대 알바의 죽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