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경제투톱 2기로 가는 분위기"…교체 움직임에 하마평 무성

입력 2018-11-02 11:28

고위관계자 "문책성 아냐, 필요에 따라 수시 인사"

김동연 후임에 홍남기·임종룡·윤종원, 장하성 후임엔 김수현 거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고위관계자 "문책성 아냐, 필요에 따라 수시 인사"

김동연 후임에 홍남기·임종룡·윤종원, 장하성 후임엔 김수현 거론

청와대 "경제투톱 2기로 가는 분위기"…교체 움직임에 하마평 무성

청와대가 '경제정책 투톱'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교체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후속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엇박자를 노출하면서 일찌감치 교체 목소리가 대두됐지만, 청와대는 이들이 현 정부 경제 노선 틀을 잡는 데 상당 부분 기여했다고 보고 쇄신 차원에서 교체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달 뒤면 문재인 정부가 3년 차로 접어들기에 정책 추진 동력을 이어가려는 '기어 체인지' 차원에서 분위기 일신이 필요한 시점으로 청와대는 보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김 부총리와 장 실장 교체 움직임에 대해 "이제 1기는 교체하고 2기로 가야 하지 않느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문책성이라면 불화가 불거졌던 지난 7월에 교체했어야 맞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며 "필요에 따라 수시로 교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두 사람을 동시에 교체하기보다는 현재 진행 중인 후속 인사에 대한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총리에 대한 인사를 이르면 이달 중에 하고서 이어 장 실장 후임 인선을 할 가능성이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어느 타이밍에 한 번에 인사를 하진 않는다"며 "준비가 되면 해당 자리에 대한 인사부터 할 것"이라고 했다.

물론 청와대는 공식적으로는 김 부총리와 장 실장 교체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인사 관련 내용은 전적으로 대통령이 결정할 문제"라며 "대통령 결심이 서지 않았고 결정내린 바 없다"고 했다.

현재 청와대는 김 부총리 후임으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비롯한 다수의 인사에 대한 검증 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실장은 박근혜 정부 때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을 역임하고 현 정부 초대 국조실장으로 발탁됐다. 부처 간 업무조율 능력을 인정받고 있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각별히 신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고시 24회 동기인 임종룡·신제윤 전 금융위원장도 입에 오르내린다.

두 사람 모두 이명박 정부 때 기획재정부 1차관을, 박근혜 정부 때 금융위원장을 나란히 지낸 경력이 있다.

노무현정부 때 재정경제부 1차관을 지낸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도 거명된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과 노무현정부 청와대 경제보좌관을 지낸 조윤제 주미대사의 이름도 나온다. 윤 수석은 임명된 지 4개월밖에 안 된 점이, 조 대사는 지금이 북미 비핵화 협상의 중대 분수령이라는 점이 인선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장 실장 후임으로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이 거론된다. 김 수석은 노무현정부 당시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과 환경부 차관을 지냈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주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배제 못 해…시장안정 노력" '투톱' 교체설, 문 대통령 시정연설…'경제정책' 전망은 청, 사실상 '김동연 부총리 교체' 방침…후임자 검증 착수 "결정된 바 없다"지만…'경제 투톱 교체' 급가속 배경은? 문 대통령 "포용국가 위한 적극적 재정"…예산 협조 당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