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핵실험장 폐기 예정대로 진행…외신 기자들 오늘 방북

입력 2018-05-22 07: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일단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22일) 오전 베이징의 북한 대사관으로 외신 기자들이 모이면 북한은 이들을 원산을 거쳐 풍계리로 데려갈 전망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취재할 기자들은 베이징에 있는 주중 북한대사관으로 모이라고 통보를 받은 상태입니다.

북한은 이들을 서우두공항으로 데리고 가 미리 마련해둔 70인승 고려항공 비행기에 태워 강원도 원산 갈마비행장으로 데려갈 예정입니다.

원산에는 국제기자단을 위한 숙소와 프레스센터가 마련돼있습니다.

핵 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까지는 전용열차가 특별편성돼있습니다.

최근 북한은 원산~길주 간 철로를 정비하고 열차 시험운행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실제 폐기는 날씨 등을 고려해 23일에서 25일 사이에 이뤄질 전망입니다.

다만 취재진의 갱도 접근은 어렵고, 인근에 설치된 전망대에서 취재와 촬영을 해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폐기가 끝나면 취재진은 다시 열차편으로 원산 센터로 돌아와 영상을 송출해야 하는데 200㎞가 넘는 거리라 송출까지는 반나절이 넘게 걸릴 수 있습니다.

당초 북한이 생중계를 허용할 것이란 기대도 있었지만, 결국 2008년 영변 냉각탑 폭파 때처럼 녹화 중계만 이뤄지게 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북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 남한 취재진 베이징 도착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23∼25일 공언한 북, 이행여부 '촉각' 38노스, "북 풍계리 폐기 행사 위한 참관시설 설치 중" 북, 풍계리 취재명단도 접수하지 않아…대미 우회 압박? 풍계리 내 최소 4개 갱도, 폭파만으로 검증?…폐기 변수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