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최지성 등에도 중형 구형…"말 바꾸기 엄벌해야"

입력 2017-08-07 20:23 수정 2017-08-08 00:28

최지성 등 징역 10년·7년 구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지성 등 징역 10년·7년 구형

[앵커]

오늘(7일) 특검은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 등 공범 혐의자들에게도 징역 10년의 중형을 구형했습니다. 특검은 이들이 여느 기업 범죄와 마찬가지로 총수의 죄를 뒤집어 쓰기 위해 말바꾸기나 거짓 진술을 계속해왔다고 했습니다. 최 전 부회장은 혐의를 부인하면서 삼성에 책임을 묻는다면 판단이 흐려진 자신에게 물어달라고도 말했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주 피고인 신문에서 자신은 삼성그룹에서 의사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지위에 있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에 대한 승마 지원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는 겁니다.

대신 그룹 업무의 의사 결정은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이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최 전 부회장도 자신의 피고인 신문에서 같은 주장을 폈습니다.

하지만 특검은 뇌물공여 등 혐의에서 공범인 이들이 총수를 살리기 위해 허위 진술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지성 전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 삼성전자 박상진 전 사장에 대해서는 각각 징역 10년을, 황성수 전 전무에 대해서는 징역 7년을 구형했습니다.

역시 50억원 이상 재산국외도피죄의 최소 형량이 징역 10년이라는 점을 감안했습니다.

황 전 전무는 범행 관여 정도와 권한이 더 적었던 점이 고려됐습니다.

특검은 이들이 수사 과정과 재판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바꿔왔다면서 엄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최 전 부회장은 최후 진술에서 오히려 특검 측이 '우리가 원하는건 이재용이니 쓸데없는 총대매지 말라'면서 진술을 바꾸라고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삼성에 책임을 묻는다면 늙어서 판단력 흐려진 자신에게 책임 물어달라고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뇌물' 등 5가지 혐의…특검, 이재용에 징역 12년 구형 "부덕의 소치" 떨리는 목소리로 최후진술…혐의는 부인 법정서 울먹인 이재용 "모두 내 탓…대통령에 부탁 안 했다" 특검 논고-이재용 진술로 본 최후의 쟁점…뇌물 약속 있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