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2월 국회 '정윤회 정국' 여야 극한대립 예고

입력 2014-12-07 19: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비선실세' 논란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연말 정국에 짙은 먹구름이 끼고 있다.

'정윤회 문건' 파동에 이어 조응천·유진룡 등 부 핵심요직에 있던 인사들이 경쟁하듯 폭로전에 나서고 있어 비선실세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양상이다.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까지 가세할 조짐이어서 정국이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산적한 계류법안 처리를 위해 오는 15일부터 12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했지만 사실상 '정윤회 공방전'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장 이날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의 회동을 두고 여야가 날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표면상으로는 예산안 처리에 대한 감사 차원의 회동이지만 비선실세 의혹을 둘러싼 청와대와 여권의 대응 전략 구상의 성격을 띌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6일 "대통령이 직접 나서 대국민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에 청와대가 여당 소속 지도부와 예결위원들을 불러 밥을 먹는것은 상식을 벗어난 일"이라고 공세를 예고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지금 필요한 것은 검찰이 진실을 밝히는 일"이라며 우선 검찰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방어에 나서고 있다.

여야는 9일로 끝나는 정기국회 이후 닷새를 쉰 뒤 15일부터 정기국회를 임시국회 일정에 돌입한다.

특히 임시국회가 시작되는 15일과 16일 긴급현안질문이 예정돼 있어 비선실세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정치적 공방이 절정에 달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연말 국회를 앞두고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연일 '정윤회 사태'와 관련한 새로운 의혹들이 꼬리를 물고 있는데다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청와대 인적쇄신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추진 동력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나온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비선의 국정농단 의혹을 '정윤회 게이트'로 명명하고 당력을 집중할 모양새다.

특히 정윤회 씨와 청와대 문고리 권력의 국정농단에 대한 진상규명 차원에서 특검과 청문회를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인사적폐'를 연결시켜 박 대통령을 정조준 할 태세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