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정당 추가 탈당에 국민의당 논란 격화…고민 깊어진 안철수

입력 2018-01-09 11:42 수정 2018-01-09 11:54

통합반대파 "결국 뺄셈통합…이제라도 통합열차 멈춰야"
안철수 측, 중립파 설득 '올인'…대표당원 현황조사 등 전대 대책 고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통합반대파 "결국 뺄셈통합…이제라도 통합열차 멈춰야"
안철수 측, 중립파 설득 '올인'…대표당원 현황조사 등 전대 대책 고심

바른정당 추가 탈당에 국민의당 논란 격화…고민 깊어진 안철수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등이 9일 국민의당과의 통합 대열에서의 이탈을 공식 선언하면서 통합을 둘러싼 국민의당 내부 갈등이 더욱 격해지는 모양새다.

특히 통합반대파는 한때 33석에 달했던 바른정당 의석수가 3차례 분화를 거쳐 10석까지 줄어들자 "합당을 강행하면 오히려 의석수가 현재 40석보다 줄어드는 '뺄셈통합'이 될 것"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이에 맞서 통합파인 안철수 대표 측에서는 "의석수가 아닌 새로운 가치를 지향하는 중도개혁정당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응수하는 동시에 당내 중립파 의원들을 설득하는 등 통합 동력 살리기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통합의 파트너인 바른정당 측에서도 "통합을 최종 결정한 것은 아니다", "국민의당이 우선 내분을 정리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이 나오면서 안 대표를 비롯한 통합파의 고민을 깊어지게 하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박주선 국회부의장, 김동철 원내대표 등 이른바 당내 '중립파'의원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통합과 관련한 의견을 나눈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안 대표가 직접 중립파 의원들의 집을 찾아가는 등 접촉면을 최대한 넓히고 있다"며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구성을 예정보다 다소 늦추고 있는 것도, 최대한 중립파를 포함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에서는 바른정당이 소위 '박·정·천'(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 배제를 요구한다는 추측도 나오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며 "중립파는 물론 반대파도 아울러 최대한 많은 의원들과 통합을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통합파는 현재 내부적으로 바른정당 내에서 감지되는 '이상기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 의원과 남 지사의 통합 대열 이탈을 계기로 바른정당 내부에서 '국민의당 중심의 통합'이 돼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김 의원의 탈당은 어느 정도 예견됐던 것이고, 의석수가 몇 석인지가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면서도 "이를 계기로 자칫 바른정당 내에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한 반감이 더 번지지는 않을지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 통합반대파에서는 "정체성이 맞지 않는 정당끼리 무리한 통합을 추진하다 보니 한계에 부딪힌 것"이라며 반발 수위를 높였다.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의 최경환 대변인은 통화에서 "통합버스를 출발은 시켰는데, 동승해야 할 파트너가 자꾸 브레이크를 밟으려 하는 모양새"라며 "빨리 버스를 멈추는 것이 해법"이라고 말했다.

천정배 전 대표 역시 YTN 라디오에 출연해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안 대표 길들이기에 들어간 것 같다"며 "결국 안 대표가 햇볕정책을 버리고 유 대표의 냉전적 안보관에 동조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김 의원 등의 자유한국당 복당을 두고는 "바른정당은 속된 말로 한국당의 아바타다. 바른정당 사람들 대부분이 한국당으로 돌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결국 유 대표는 1단계로 국민의당, 2단계로 한국당과 통합해 보수통합의 길을 가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당대회 방식을 둘러싼 양측 간 신경전도 계속되고 있다.

찬성파 측에서는 최근 "전대에 앞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대표당원의 명단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찬성파의 한 관계자는 "연락이 닿지 않는 당원들이나 당비를 오래 내지 않고 활동을 사실상 멈춘 당원들까지 '대표당원'으로 인정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반대파의 한 의원은 "의결정족수를 채울 자신이 없다 보니 최대한 '모수'를 줄여서 전대 성립 요건을 충족시키겠다는 꼼수"라며 "현재의 대표당원 명단을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고 맞섰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바른정당, 3차탈당 현실화…통합국면 '변수' 촉각 남경필 "바른정당·국민의당 통합정당 불참…생각 달라" 국민-바른 통추협, 정강소위 구성…가칭 '통합개혁신당' 추진 안철수 "바른정당과 대북정책 큰 차이 안 보여" 김동철 "여당·한국당, 개헌 무산시키려는 듯 기싸움 여념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