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재철 "국정원 지시 없었다" 방송장악 의혹 부인했지만…

입력 2017-10-30 21:07

김재철 자택-방문진 압수수색
검찰, 김재철-국정원 공모관계 여부 수사 초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재철 자택-방문진 압수수색
검찰, 김재철-국정원 공모관계 여부 수사 초점

[앵커]

검찰은 오늘(30일)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공영방송 장악 의혹과 관련해 김재철 전 사장 등 MBC 임원 자택과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김재철 전 사장은 검찰이 압수한 자신의 휴대폰을 분석하는 과정에 직접 참여하겠다며 검찰청에 나타나 혐의를 부인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김 전 사장과 국정원의 공모 관계 여부에 수사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 국정원 수사팀이 오늘 김재철 전 MBC 사장의 자택 등 전현직 MBC 임원과 방문진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공영 방송 장악 의혹과 관련해 MBC 기자 등 직원들을 부당해고하고 전보조치 하는 등의 행위에 적극 나선 것으로 지목된 인물들입니다.

오늘 휴대전화를 압수당한 김 전 사장은 자신의 전화기에 대한 검찰의 포렌식 분석 절차를 직접 지켜보겠다며 검찰에 스스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김재철/전 MBC 사장 : (방송장악 관련) 본 적도 없고, 들은 적도 없고…그 (국정원) 관계자가 있으면 저를 한 번 만나게 해주세요. (직원들 인사 조치는) 국장들, 임원들이 의논해서 하는 거지. 제가 월급쟁이 사장이 독단으로 할 수 있습니까.]

또 MBC 재직 기간 동안 자신의 공로를 주장하면서 사장으로서 할 일을 다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김재철/전 MBC 사장 : 저도 대한민국 언론인입니다. MBC 역사상 (매출액) 1조 8000억원을 제가 처음 달성했습니다. 시청률 1등이었고요.]

그러나 검찰은 2010년에서 2013년 사이 김 전 사장의 재직 기간 중 PD수첩 등 대표적인 시사 프로그램이 줄줄이 폐지되고 제작진의 대량 해고·전보조치가 잇따른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찰은 이 과정에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관여하면서 부당한 인사조치를 압박해온 것으로 보고 김 전 사장 등의 공모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김재철 검찰 출석…공영방송 장악 수사 본격화 검찰 '방송장악 의혹' 김재철 MBC 전 사장·방문진 등 압수수색 '보이콧' 한국당, 이효성 해임결의안 제출…반쪽 국감 [단독] 국정원 개혁위, '고대영 200만원 수수' 내부문건 확보 고영주 "이사장직만 사퇴"…국감장 '막말 발언' 논란도 '이사 추천권' 한국당 주장, 근거 있나…국감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