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애국시민' 깜빡이 켜며 '우향우'…보수통합은?

입력 2019-12-18 20:29 수정 2019-12-18 22: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요즘 한국당은 더 오른쪽으로 가는 분위기입니다. 오늘(18일) 황교안 대표는 집회 참가자를 당원동지라고 부르는 대신 애국시민이라고 불렀습니다. 중도층을 껴안는 보수통합은 멀어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지난 4월 / 정부 규탄대회)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자유한국당 당원 동지 여러분.]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존경하는 '애국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참가자들을 애국시민으로 불렀습니다.

집회는 투쟁가와 거친 구호로 채워졌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문희상 사퇴, 간결하게 10번 하겠습니다. 시작! (문희상 사퇴. 문희상 사퇴.)]

싸워서 이기자, 결사항전하자는 이야기가 반복됩니다.

한국당의 이같은 강경 행보는 보수통합에도 걸림돌이 될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한 '변화와 혁신' 소속의 한 관계자는 "한국당의 현재 모습이 무엇을 지키기 위한 것인지 무엇을 개혁하기 위한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보수통합 진행상황은 제로"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반대로 우리공화당 지지층 등, 더 오른쪽에 있는 이들은 "황교안이 변했다"며 변화를 반깁니다.

집회를 유튜브로 생중계한 차명진 전 의원은 책임당원들보다는 "아스팔트 애국시민, 청와대 광야교회 성도들"이 많이 참가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경찰들이 강요하는 준법테두리를 허무는 과감한 선택을 황 대표가 했다"고 치켜세웠습니다.

 

 

관련기사

머리채 잡고 욕설, 드러눕기까지…'국회 점령' 아수라장 '집시법 해설서' 저자 황교안…수염 기르고 '투쟁'으로 국회 본청 점거한 시위대…황교안 "여러분의 승리" 차기 총리에 정세균 지명…"적임자" vs "독재 선언" '국회 점거'에 삼엄해진 담장 경계…한국당, 연이틀 집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