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누진제 포함 전기요금 체계 전반 개편" 당·정 TF 출범

입력 2016-08-19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나라 전기요금 체계를 둘러싼 논란도 여전히 뜨겁고요. 이런 가운데 정부와 새누리당이 어제(18일) 누진제 개편을 논의할 TF 첫 회의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국민들의 부담에 주무장관으로서 송구스럽다며 시대 변화에 맞지 않거나 불합리한 부분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폭염이 결국 정부와 여당의 전기요금 개편 태스크포스까지 이끌어냈습니다.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과 인천대 손양훈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우태희 산업부 2차관과 산업통상자원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 민간전문가 등 13명을 TF 위원으로 위촉했습니다.

[주형환 장관/산업통상자원부 : 각계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무엇보다도 국민 눈높이에서 시대 변화에 맞지 않거나 불합리한 문제들을 빠짐없이 살펴보겠습니다.]

당정 TF는 공청회 등을 통해 여론 수렴한 뒤 연말까지 6단계로 구성된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를 비롯해 전기요금 체계 전반을 개편할 계획입니다.

해외사례, 과거에 제시된 누진세 개편 대안, 누진단계와 누진배수의 적정성,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합니다.

용도별 전기요금 체계도 전력수급이나 소득재분배 효과, 에너지 신사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각도로 살피겠다고 밝혔습니다.

두 공동위원장은 TF가 누진제 폐지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제로베이스 상태에서 논의를 시작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손양훈 공동위원장/인천대 교수 : 누진제가 우리 국민의 정서나 우리의 소득수준에 맞지 않다는 것은 이미 많은 곳에서 이야기됐고 어떤 결과를 전제한 게 아니라 백지 상태에서 국민들에게 최선을 보여야 합니다.]

TF는 둘로 나뉘어 각각 용도별 요금체계와 누진체계 개편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매주 한 번 결과 보고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 효과 있을까?…'미봉책' 논란 "전기료 저렴·저소득층 배려" 한전의 주장, 따져보니 주택용 전기료만 최대 11배…전력시장 '불편한 진실' '전기료 폭탄' 불만…'가정용에만 누진제' 소송 잇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