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상 달고 사는 급식실…학교 비정규직 일터 돌아보니

입력 2019-06-27 08:08

조리사 1명이 최대 150명 먹을 급식 만들어
추가 수당 없는 돌봄교실 교사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리사 1명이 최대 150명 먹을 급식 만들어
추가 수당 없는 돌봄교실 교사들


[앵커]

JTBC 취재진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하는 현장을 직접 돌아봤습니다. 급식 조리사들은 뜨거운 불 앞에서 고된 하루를 보내지만 좁은 휴게실에서 고작 20분 쉬는 게 전부였습니다. 돌봄 교사들은 추가 근무를 해도 따로 수당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펄펄 끓는 기름과 물 앞에서 열기를 온 몸으로 느낍니다.

80kg짜리 돼지고기를 셋이서 옮기고, 200인분 쌀을 혼자 씻어 나릅니다.

학교 급식실에서는 조리사 1명이, 많으면 150명이 먹을 급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 할 사람은 적고, 제대로 쉬지 못해서 더 자주 다칩니다.

이 곳은 9명이 쉬는 휴게 공간입니다.

하루 20분 쉬는 것이 고작이지만 이렇게 모두가 발을 펼 수도, 또 자유롭게 움직이기도 어려울 정도로 비좁습니다.

[A씨/급식 조리실무사 : 기름 냄새 때문에 울렁거려서 병원을 가신 거예요. (일손 부족해지니까) 기름 처리를 못 해서 지나가시다가 (다른 분이) 넘어지셔서 팔이 부러졌어요.]

방과 후 교육을 책임지는 돌봄 교사들은 일하는 시간이 제각각입니다.

정해진 임금 체계도 없어서 같은 시간을 일해도 지역마다 받는 급여가 다릅니다.

짧은 시간만 일하도록 계약했지만 앞뒤로 잔업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이재옥/시간제 돌봄교사 : 아이들이 다 귀가하고 나서 저희들이 그때부터 교실 정리하고 청소하고… 초과근무를 하고 있어요, 수당 없이.]

노동자들은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만으로 이 모든 것을 견뎌내야 한다고 호소합니다.

(화면제공 :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언제, 무엇이든…편리해진 '배달앱' 시대, 그 뒷면엔 올해만 3차례 '12일 연속 근무'…서울의료원 미화원 숨져 반도체 여성 노동자 백혈병 위험, 일반 노동자 1.55배 "저임금자, 최저임금 인상 체감 작다"…월급 감소까지 "퇴근기록 남기지 마라"…'공짜 야근' 강요한 대기업 계열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