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G7, '북핵 포기 압박' 공동성명 발표…실효성은 의문

입력 2017-05-28 2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주요 7개국, G7 정상들이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는 북한을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추가 제재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한반도를 둘러싼 이해국들의 셈법이 달라서 그 실효성엔 의문이 남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G7 정상들은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 폐막한 G7 정상회의 공동 성명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 대통령 : G7은 북한의 어떤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에 대해 규탄함을 재차 확인합니다.]

또 북핵 문제는 국제사회가 당면한 최우선 과제임을 재확인하면서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으면 새로운 대북 제재에 들어갈 준비가 돼있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북한의 핵과 미사일 폐기를 위해) G7은 제재 등 조치를 강화할 것이라고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G7 국인 미국, 일본 등과는 달리 중국·러시아가 방법론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어 이번 결의가 어느 정도 효과를 낼지는 미지수입니다.

지난 21일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후 유엔 안보리는 추가적인 대북 제재를 논의했지만 중국의 반대로 무산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다음달 미국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이 국제사회의 대북기조에 분수령이 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 국방부, 다음주 '북 ICBM 방어' 첫 요격 훈련 실시 북 "고체 미사일 실전배치" 잇단 발사에 공개까지…왜? 미 국무 "실망스럽고 불안"…고강도 대북 압박 예고 문재인 정부 출범 두 번째 미사일 도발…숨은 의도는? 문 대통령, 군 지휘부 첫 대면…"북 도발은 용납 못 해" 중국 외교부 "유엔 결의 집행할 것"…대북 압박 시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