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유엔 사무총장, 위안부 합의 지지" 국제 여론전

입력 2017-05-28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위안부 합의를 재협상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는데요. 일본 정부가 합의를 지키기 위해 국제 여론전에 나섰습니다. 일본 외무성과 언론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지지한다는 유엔 사무총장의 발언을 비중 있게 다뤘습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한일 위안부 합의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아베 일본 총리는 주요 7개국, G7 정상들이 모인 가운데 구테흐스 사무총장을 따로 만나 한일 양국이 위안부 합의를 준수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이 합의를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말했다는 겁니다.

특히 지난 12일 유엔 고문방지위원회가 "한일 합의는 피해자 명예회복과 배상, 재발방지에서 불충분하다"며 합의 개정을 권고했는데, 이후 일본 정부는 합의 유지를 위해 적극적인 여론전을 펴고 있습니다.

"합의 당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미국 정부 등 국제사회로부터 높이 평가 받았다"며 반론문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2015년 12월 맺어진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아베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서 재협상 의사를 시사한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도 국제사회에 위안부 합의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적극 제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사무총장 발언의 맥락 등을 파악하고 있다"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유엔 사무총장 "위안부 합의 지지" 논란…일 '여론전' '소녀상 조례' 상정 보류, 그 뒤엔…윤병세 '외압' 파문 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묵살'…유엔에 반론문 보내 "위안부 문제를 세계에"…일본, 강경화 등장에 '긴장' [단독] 박근혜 정부, 한일 위안부 협의 뒤 실무급회의록 '봉인' "유엔 권고 따라야"…커지는 '한일 위안부 합의 폐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