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콜옵션' 중요하다면서 정작 공시엔…'고의 분식' 기우는 금감원

입력 2018-05-07 20:38 수정 2018-05-07 2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삼성 측은 국제기준을 따른 것이어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감독원의 입장은 좀 다릅니다. 단순한 과실이 아니라 다분히 의도를 갖고 한 것, 즉 고의적인 분식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죠. 삼성 측의 해명과 실제 행동과의 괴리가 크다는 것도 그런 판단을 한 이유라는 설명입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 자회사 바이오에피스의 가치를 기존 3300억 원에서 4조 8000억 원대로 확 늘렸습니다.

자회사를 관계사로 전환하면서 지분가치를 장부가 대신 시가로 재평가하면서 입니다.

핵심 근거는 미국 합작사가 콜옵션을 행사해 지분을 늘리고, 공동 경영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국제회계기준을 따른 것이라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은 전혀 다르게 보고 있습니다.

단순한 실수를 넘어선 고의적 분식회계라는 것입니다.

이런 판단을 한 것은 삼성의 해명과 실제 행동의 차이가 컸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예컨대 삼성 측이 중요한 경영 변수로 봤다는 콜옵션은 2013년까지 감사보고서에 등장하지도 않았다는 겁니다.

이후 이를 근거로 자회사 가치를 확 늘렸던 2015년에는 존재 자체만 언급됐고, 콜옵션의 조건 등 자세한 설명은 다시 1년 뒤인 2016년에야 나왔습니다.

앞으로 열릴 금융위 감리위원회 등에서도 고의적 분식회계라는 결론이 날 경우 거액의 과징금 부과와 대표이사 해임 권고는 물론 검찰 고발과 수사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삼성바이오 논란 감리위 17일 개최…당국 최종판단 이르면 23일 삼성바이오로직스 자회사 가치 '뻥튀기' 의혹…'꼼수' 상장? 금융개혁 조언자서 감독당국 수장으로…윤석헌 금감원장 내정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잠정 결론…'이재용 승계' 연관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