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장, 국회 정보위 출석…도감청 의혹 집중 추궁

입력 2015-07-14 15:29 수정 2015-07-14 15:33

김광진 "국정원 해킹프로그램 실제 사용된 정황 포착"
송호창 "기무사 대선 전 감청장비 구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광진 "국정원 해킹프로그램 실제 사용된 정황 포착"
송호창 "기무사 대선 전 감청장비 구입"

[앵커]

국정원이 인터넷과 스마트폰 도감청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국정원 사찰' 논란이 다시 정치 쟁점화되고 있습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지금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 업무보고가 진행 중이라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조금 전인 오후 2시부터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는 국회 정보위원회에는 이병호 국정원장이 직접 출석했습니다.

당초 오늘(14일)은 대북동향에 관한 업무보고가 이뤄질 예정이었지만, 국정원의 스마트폰 도청 의혹이 불거지면서 이에 대한 집중 추궁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새정치연합은 특히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사들인 시점에 주목했습니다. 2012년 2월은 당시 원세훈 국정원장 체제에서 사이버 대응을 부쩍 강화했던 시기입니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정부가 불법적으로 대국민 사이버 사찰을 해왔다며 공세의 고삐를 바짝 조이고 있습니다.

[앵커]

야당 의원들로부터 추가적으로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데요. 사안이 커지는 모양새입니까?

[기자]

네, 국회 정보위에 소속된 새정치연합 김광진 의원은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이 실제로 운용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정원이 감시대상자의 스마트폰에 해킹 바이러스를 감염시키기 위해 이른바 '피싱 url' 제작 의뢰를 프로그램 수입업체에 수십 차례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제로 입수했다면 직접 도감청을 실행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미방위 소속인 새정치연합 송호창 의원은 국군 기무사령부도 도감청 장치를 구입한 기록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국정원뿐 아니라 군도 대국민 사찰을 시도했다고 볼 수 있는 정황이라서 사태 추이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해킹 프로그램 구입 대행업체인 나나테크 관계자에 대해 출국을 금지시키고 신병을 확보할 것을 사법당국에 촉구한다"며 "국회 정보위원회를 통해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 의혹의 진상 규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정보위, 국정원 업무보고…해킹프로그램 의혹 쟁점 '특사' 소식에 재계 기대감…거론되는 사면 대상자는 "낙관적 세입 전망에 추경 악순환…4개 중 1개 부실" 여, 당직 인선 마무리…청와대 친위체제 구축 가시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