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클럽발 감염' 한 자릿수…방역당국 "주말 중요한 고비"

입력 2020-05-16 19:16 수정 2020-05-16 19: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태원 클럽과 관련해 새로 나온 환자 수가 일주일 만에 다시 한 자릿수로 줄었습니다. 어제(15일) 6명, 오늘 오전 1명이 더 확인돼 이제 모두 162명이 됐는데요. 정부는 이태원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빠르게 퍼지고 있진 않다는 진단을 내렸습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 진단검사를 대폭 확대하였음에도 하루 발생하는 환자수는 30명 이내에서 나타나고 있어 급격한 지역 내 확산 추이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주말은 여전히 '고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차 감염자까지 확인된 데다가 이태원 클럽에 갔었던 사람 2천 명이 여전히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또 내일부턴 모여서 예배를 하는 대형교회들도 늘어날 걸로 보이는데요.

오늘 첫 소식,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확진자가 많이 나온 이태원 클럽 9곳에서 방명록이나 카드 결제내역으로 찾아낸 방문자는 모두 1만2천여 명입니다.

이 중 틀린 번호를 적어낸 사람 등 2천여 명에겐 아직도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익명 검사를 받았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들 중 일부는 여전히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 아직 검사를 받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신분 노출 위험이 없으니 지금이라도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드립니다.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일부턴 대형 교회들도 현장 예배에 나설 전망입니다.

한 개신교단체가 교인 1000명이 넘는 교회 412곳을 조사해봤더니 현장예배를 하겠다는 곳이 90%가 넘었습니다.

방역당국은 이번 주말이 이태원 클럽발 n차 감염을 막는 중요한 고비라고 보고 있습니다.

클럽에 다녀온 적 없는 2차, 3차 감염자들이 교회나 유흥시설같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또 다른 집단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겁니다.

중요한 것은 역시 거리두기입니다.

실제 인천 학원강사로부터 감염된 고등학생들이 교회를 찾았지만 교회에서는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거리를 둔 덕택입니다.

[교회 관계자 (지난 13일) : 저희가 그것(방역 지침) 때문에 얼마나 신경 쓰고, 자리 조금만 차면 안 들여보내고 저쪽 건물로 보내고 방송으로 (예배)하고 그랬는데…]

방역당국은 손 씻기와 마스크 쓰기 같은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잘 지키면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라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학원강사→과외학생→초등생 3차 감염…4·5차 확산 우려 홍대 주점 집단감염, 클럽과 연관…같은 노래방 이용 클럽 확진자 아버지 "집에 있다" 거짓말…서울·인천 활보 확진자 다녀간 수원 볼링장 '비상'…실내 흡연실도 들락날락 이태원발 확산에 "손님 전멸"…명동 골목엔 빈 가게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