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잇따라 확인된 신군부 헬기사격 문건…밝혀지는 5·18 진실

입력 2017-05-15 1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잇따라 확인된 신군부 헬기사격 문건…밝혀지는 5·18 진실


잇따라 확인된 신군부 헬기사격 문건…밝혀지는 5·18 진실


잇따라 확인된 신군부 헬기사격 문건…밝혀지는 5·18 진실


1980년 5월 광주에서 신군부의 치밀한 사전 계획 아래 계엄군의 헬기 사격이 이뤄졌다는 문건이 잇따라 확인되고 있다. 37년 만에 5·18 헬기 사격의 퍼즐이 맞춰지고 있다.

15일 광주시와 5·18진실규명지원단에 따르면 1980년 5·18 당시 전일빌딩에 대한 헬기 사격은 도청 진압 작전이 전개된 5월27일 오전 4시부터 5시30분 사이, 61항공대 202, 203대대 소속 UH-1H수송용 기동헬기에 의해 자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5·18 당시 투입된 작전용 헬기 중 M-60 기관총을 거치할 수 있는 헬기는 UH-1H 헬기가 유일했다.

전일빌딩 10층의 총탄 흔적을 분석, 5·18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을 37년 만에 공식화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공식 보고서를 통해 '탄흔의 크기로만 보아서는 M16 소총의 가능성을 우선 추정할 수 있다. 다만 UH-1H 헬기의 양쪽 문에 거치된 M60 기관총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헬기 사격은 육군본부의 작전 지침(1980년 5월22일 오전 8시30분 접수)을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문건에는 구체적인 사격 지점과 대응 태세가 적시돼 있다. ▲ 고층 건물이나 진지 형식 지점에서 사격을 가해올 경우 무장 폭도 사격 소탕 ▲ 무력시위 사격을 하천과 임야, 산 등을 선정 실시 ▲ 상공을 감시 정찰 비행해 습격 방화하는 집단은 지상부대 지휘관의 지시에 따라 헬기에서 사격 제압할 것 등이 담겨 있다.

육군분부의 이 같은 작전 지침에 따라 5월22일 이미 광주에 투입된 헬기의 탄약 적재 등 무장화가 진행됐으며 21일에 이어 22일 추가로 탄약 수천 발을 탑재한 무장헬기인 AH-1J 코브라 2대, 500MD가 광주에 투입됐다.

앞서 정수만 전 5·18유족회장이 공개한 전교사의 '광주 소요사태 분석 교훈집'도 5·18 당시 계엄군이 헬기사격을 요청했고 실제 사격을 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1980년 9월 전교사가 육군본부에 제출한 교훈집에는 5월 광주에 배치된 항공기의 임무와 운영 방식, 문제점 등이 기록돼 있다.

항공기 임무 중에는 '무장 시위 및 의명 공중화력 제공'이 포함돼 있다. 무장 시위가 있거나 윗선의 명령이 있으면 공중 사격을 지원한다는 의미다.

군 보고서에는 '헬기 능력 및 제한사항을 고려한 항공기 운용' 방식으로 '유류 및 탄약의 높은 소모율로 고가(高價) 운항'이라고 적혀 있다. 헬기의 연료와 탄약이 많이 사용된 '값비싼' 헬기 운항 작전이었다는 의미다.

5·18 당시 작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부분에서는 '불확실한 표적에 공중 사격 요청'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표적 지시의 불확실, 요망 표적 위치에 아군 병력 배치, 공중 사격 감행 시 피해 확대 우려 등은 공중 사격의 문제로 언급돼 있다.

항공기 과다 운용, 충분한 검사 및 정비 유지 곤란,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용 결여 등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정 전 회장은 "군 보고서 내용을 종합해보면 5·18 진압 때 헬기 사격 요청이 있었고, 헬기에서 매우 많은 탄약을 사용했다는 것"이라며 "헬기 사격 사실을 군 스스로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5·18연구소 김희송 연구교수가 공개한 육군 1항공여단 상황일지에는 1980년 5월18일부터 5월30일까지 날짜별 상황과 조치 내용 등이 적혀 있다. 상황일지는 지난 2005년 국방부 과거사 진상규명위원회에 제출된 것으로 기록됐다.

상황일지에서 군은 '무력시위, 지휘 정찰, 특수 작전, 공중 방송, 깨스(가스) 및 전달 살포 등의 다양한 항공 작전으로 지상 부대 도로 차단의 제한 사항을 극복하고 작전의 속도를 촉진, 광주사태의 조기 수습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보고했다.

특전사령부가 작성한 '광주지역 소요 사태 진압 작전' 보고서에는 '20사단 병력 헬기로 도청 투입 실패'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 헬기를 사용한 군사 작전이 있었다는 의미다.

이날 광주시의 발표에 따르면 도청에 투입된 병력 헬기는 UH-1H 헬기로 판단된다.

이 같은 문건 내용들은 전교사 지휘관들의 진술과 대부분 일치한다.

1996년 1월6일 서울지검의 진술 조서에서 당시 전교사 부사령관이었던 김기석은 '5월20일경부터 26일 사이, 황영시 육군참모 차장이 전차와 신군부 측에서 공급한 무장헬기 15대 등을 이용해서 신속히 진압작전을 수행하라고 수차례 이야기했다'고 진술했다.

이어 '그 지시는 곧 전차의 발포와 무장헬기에 의한 기총소사를 포함하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소준열 당시 전교사 사령관도 검찰에서 '각종 자료를 검토해본 결과 민가나 시민을 향해 기총사격을 한 적은 없고 다만 조선대 뒷산에서 위협사격을 한 적은 있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사실상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증언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80년 5월 당시 자위권 발동을 지시했다는 군 내부 기록이 나오기도 했다.

육군 제2군사령부의 '광주권 충정작전 간 군 지시 및 조치 사항'에는 '장관, 총장, 군사령관, 합수본부장, 수경사령관, 특전사령관, 육사교장(차)'라는 손 글씨가 적혀 있다.

문서에는 또 '전(全) 각하(閣下) : 초병에 대해 난동 시에 군인복무규율에 의거 자위권 발동 강조'라고 명시돼 있다. '전 각하'는 전 전 대통령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자위권 발동 명목으로 발포 지시를 내린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날 광주 전남도청 앞에서는 시민들을 향한 계엄군의 집단 발포가 있었다.

이 같은 군 기록을 통해 전일빌딩에 대한 헬기 사격과 헬기 운영 작전 지침, 자위권 명령권자를 추정하거나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 사격한 부대와 조종사, 무장사, 헬기 발포 명령자 등은 베일에 가려져 있는 상태다. 국가 차원의 전면적인 진실 규명 작업이 요구되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진실의 벽은 여전히 높고 멀기만 하다"며 "이제는 국가가 나서서 5·18 진실 규명 작업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