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한중일은 경제적 운명공동체…가치사슬로 연결"

입력 2019-12-24 11:47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분업·협업 속에서 경협 더욱 강화해야"
"시대 격변은 3국에 더 공고한 협력 요구…3국 꿈 같아, 조화 이루며 협력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분업·협업 속에서 경협 더욱 강화해야"
"시대 격변은 3국에 더 공고한 협력 요구…3국 꿈 같아, 조화 이루며 협력해야"

문 대통령 "한중일은 경제적 운명공동체…가치사슬로 연결"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경제적으로도 우리(한중일)는 운명공동체"라며 "각자의 기술과 장점을 갖고 세 나라의 경제는 가치사슬로 연결되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현지시간) 중국 청두(成都)의 세기성 국제회의센터에서 열린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 이같이 언급한 뒤 "분업과 협업체계 속에서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3국 간 경제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중일 3국의 경제발전 근간에는 분업과 협업이 자리잡고 있어 경제적으로 공동운명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곧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역설한 것으로,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에 대한 우회적인 비판을 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와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격변은 우리 3국에 더욱 공고한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 나라는 지난 20년 경제·외교·문화·인적교류·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했고 지금은 국제사회의 평화·번영에 기여하는 동북아 핵심 협력체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국의 국제적 위상도 커져 전 세계 인구의 5분의 1, 국내총생산(GDP)의 4분의 1, 교역액의 5분의 1을 차지하며 세계 2위(중국)·3위(일본)·11위(한국)의 경제 강국이 됐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제 나는 더욱 긴밀한 협력을 위해 '3국이 함께하는 꿈'을 말씀드리고 싶다"며 "중국은 주변국과 '운명공동체'로 함께 발전해가는 꿈을 꾸고 있고, 그 바탕엔 '친성혜용(親誠惠容·친근하고 진실되며 상생하고 포용)'의 마음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 "일본은 올해 '아름다운 조화'의 '레이와' 시대를 열어 평화를 위한 새 염원을 품고 있다"며 "한국은 '함께 잘 사는 나라'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번영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3국의 꿈은 같다"며 "우리가 조화를 이루며 서로 협력할 때 지속가능한 세계를 앞당길 수 있다"고 역설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