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분위기 띄우는 중국…"북 비핵화 성의 보여, 보상해줘야"

입력 2019-12-18 20:12 수정 2019-12-18 22: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결의안을 낸 중국은 연일 대북 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외교부 대변인과 주유엔대사, 그리고 관영 언론까지 동원해서 북한이 그동안 비핵화에서 성의를 보여왔으니까 제재 완화로 보상을 좀 해줘야 된다. 이런 주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7일)는 중국 외무성 대변인이 나서더니.

[겅솽/중국 외교부 대변인 : 북한이 유엔의 결의안을 이행해온 만큼 일부 제재는 완화해야 한다는 겁니다.]

오늘은 장쥔 중국 대사가 나서서 안보리 이사국들과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을 논의했습니다.

장 대사는 이어 언론을 통해 "제재에 대한 북한의 우려는 정당하다"면서 "북한이 뭔가 해주기를 바란다면 그들의 우려를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중국 측은 자신들이 결의안을 통해 풀어주자고 한 제재가 북한 주민들의 생계와 직결된 것들로, 인도적 제안이었단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관영 언론들의 보도도 같습니다.

글로벌 타임스는 북한이 그동안 핵실험장을 폭파하고 미사일 발사도 줄이는 등 성의를 보였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를 보도했습니다.

이렇게 성의를 보였으니 제재를 일부 풀어줘야 한단 논리를 편 겁니다.

이런 가운데 AP 등 외신은 중·러가 제출한 결의안 초안에 한국전쟁 종전선언 채택이나 평화협정 체결을 제안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결의안을 언제 표결에 부칠지는 제출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결정하게 됩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중·러, 남북 철도·도로사업 등 안보리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 백악관 고문 "북 비핵화 보이지 않는 한 제재 완화 없다" 중·러 "대북제재 완화"…'북 노동자 송환 무력화' 노리나 '만남 제안' 끝내 외면한 북한…비건 대표, 빈손 출국 트럼프, "북한서 무언가 진행 중이면 실망할 것" 경고 메시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