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법무 카드' 꺼낸 청와대…"검찰 개혁 완수" 주문

입력 2019-06-27 08:31 수정 2019-06-27 10: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인물이죠. 지금부터 조국 민정수석 얘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법무장관 후보로 검증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여러가지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검찰개혁을 완수하려는 임무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민정수석, 법무장관, 검찰 총장이 한꺼번에 바뀌는 2기 사정팀의 출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안의근 기자입니다.

[기자]

[KBS 대담 (지난 5월 9일) : 지금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권력기관) 개혁들은 거의 상당히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법제화하는 과정이 남아있는데 (조국 수석이) 그런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이렇게 마쳐주기를 저는 바라고 있습니다.]

검찰개혁안이 국회 패스트트랙 절차에 올랐으니 조국 민정수석은 소임을 다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민정수석으로서 국회 입법 절차를 마무리해달라는 당부로 해석됐습니다.

그러나 조국 수석이 법무부장관에 임명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검찰 개혁을 시작했으니 아예 마무리까지 해달라는 주문으로 해석됩니다. 

이미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놓고 검찰 내부에서도 반발이 있어 왔습니다.

역시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장관이 해결해야 할 일입니다.

또 국무위원인 법무부 장관이 실제 국회에 출석하면 검찰 개혁안 입법에도 의견을 낼 수 있습니다.

당초 여당 일각에서는 조국 수석의 부산 출마를 요구해왔습니다.

부산경남 지역 총선을 이끌어야 한다는 요구였습니다.

조국 수석은 줄곧 퇴임하면 강단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해왔습니다.

하지만 검찰 개혁이라는 대통령의 핵심 공약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도, 조국 수석도, 법무부 장관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조국, 현직 민정수석→법무부 장관 코스 밟나…야당 반발 이르면 내달 개각·청와대 비서진 개편…이낙연·조국 거취 주목 한국당, '조국 법무장관설' 공세…"입각 현실화는 선전포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