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완전범죄는 없다"…미제사건 해결사 된 '지문 재분석'

입력 2017-09-05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과학수사 기법이 날로 발전하면서 지문 일부만 남아 있어도 범인을 잡을 수 있게 됐습니다. 풀리지 않던 미제사건의 지문을 다시 분석해 해결한 경우가 지난 6달 동안 150건이 넘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02년 서울 구로구 술집에서 주인이 살해된 사건은 현장에서 지문을 확보하고도 범인을 잡지 못했습니다.

깨진 맥주병에 남은 지문이 온전한 형태가 아니어서 당시에는 분석이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그 뒤로 지문 분석 기술이 좋아지면서 15년 동안 미궁에 빠져있던 사건의 범인은 지난 6월 결국 붙잡혔습니다.

분석 작업은 지문을 스캔해 입력하고 특징적인 부위를 표시한 뒤 이미 경찰청이 보유한 지문 자료와 비교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지문의 선, 이른바 융선이 12곳 이상 일치하면 동일인으로 판단합니다.

[장철환/경찰청 지문감정실장 : 노란색으로 보이는 부분들이 일치하는 부분이고요. (구로 술집 살인 사건) 당시 총 21개 포인트가 일치하는 특징점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이런 방식으로 지난 6달 동안 과거 풀리지 않았던 강력사건 994건 중 154건을 해결했습니다.

이 가운데는 살인이나 강도, 강간 사건도 포함됐습니다.

경찰은 앞으로도 DNA 분석과 프로파일링 등 과학수사기법을 동원해 미제사건을 계속 추적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15년 만에 붙잡힌 살인범…맥주병에 남긴 '쪽지문'에 덜미 '완전 범죄'는 없다…15년만에 붙잡힌 호프집 살인범 [이모저모] "왜 무시해" 아내 살해·시신유기 50대 검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