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선 뒤에도 공천 챙겨"…MB, 특활비 여론조사 배후?

입력 2018-02-08 07: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국정원 특활비 관련입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에 대비한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파악이 됐고 이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이 개입했는지도 검찰이 들여다 볼 방침이라는 소식 전해드렸었는데요.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이 되고 취임하기 직전까지 이 2008년 총선의 공천을 직접 챙겼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2008년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는 여당 공천의 배후로 지목됐습니다. 

[김무성/당시 한나라당 의원(2008년 3월) : (공천심사위원회는) 청와대에 의해 조종되는 '로봇 거수기'였던데 한없는 부끄러움을 느껴야…]

그런데 당시 대통령 측근이었던 한 야권 인사는 JTBC와 통화에서 "이 전 대통령이 취임 직전까지 핵심 당직자를 따로 불러 공천보고를 받았다"며 "직접 공천 지시도 내렸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MB가 보고를 받은 곳은 한 서울 시내 한 호텔이었고, 직접 챙긴 곳은 부산의 한 선거구였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정치적 논란을 무릅쓰면서까지 적극적으로 총선에 관여한 정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MB청와대 정무라인 출신 한 인사는 "자체 예산으로 여론조사는 주 1회 정도만 가능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정원 돈을 끌어온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를 참모들끼리 결정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게 당시 측근 그룹의 설명입니다.   

결국 총선 공천을 직접 챙긴 이 전 대통령이 공천용 여론조사를 위해 국정원 돈을 끌어오라고 지시했거나 최소한 알았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