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바른미래 "명백한 수사개입"…조국 장관 탄핵 거론

입력 2019-09-27 07:15

정의·민주평화·대안정치 "탄핵소추 안 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의·민주평화·대안정치 "탄핵소추 안 돼"


[앵커]

야당은 명백한 수사 개입이라며 조국 장관을 거세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탄핵 소추안 카드까지 꺼내 들었는데 실제로 탄핵 소추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것은 일단 쉽지 않아 보입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이주영/국회 부의장 : 원만한 진행을 위해서 30분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당은 조국 장관의 수사 검사 통화 사실이 공개되자 정회 후 곧바로 비상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명백한 수사 개입입니다. 직권남용이고…이것은 뭐냐, 탄핵 사유입니다. 탄핵 사유.]

조 장관에 대해 형사 고발과 함께 탄핵소추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차분하게 해달라고 부탁한 자체가 수사 개입이자 이권 청탁"이라면서 조 장관을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해임을 거부한다면 탄핵소추안 발의가 불가피하다"고 했습니다.

해임 건의안은 국회가 대통령에게 해임을 건의하는 것이지만 법 위반에 대한 탄핵소추는 국회가 과반으로 의결할 수 있습니다.

탄핵소추가 의결되면 일단 장관의 직무가 정지됩니다.

하지만 국회 통과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이 찬성해도 실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그리고 대안정치연대 모두 탄핵소추에 부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세 당 모두 조 장관의 전화는 매우 부적절하지만 우선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조국, 압수수색 검사 통화…"아내 건강 배려해달라 한 것" 검찰 내 "장관 통화 부적절"…법무부 "어떠한 압력도 없어" 여 "검찰 수사, 야당에 직보되고 있어"…유출 문제제기 조국 청문회 시즌2?…대정부 질문, '대조국' 질문으로 [현장영상] 권성동 "법무부 대표해 나와주시기 바란다" 조국 호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