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전 대통령 질환은 '회전근개 파열'…"오십견 혼동 주의"

입력 2019-09-17 15:06

어깨 감싸는 근육이 찢어지는 질환…오십견과 동시 발병 사례 많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어깨 감싸는 근육이 찢어지는 질환…오십견과 동시 발병 사례 많아

박근혜 전 대통령 질환은 '회전근개 파열'…"오십견 혼동 주의"

국정농단 사건으로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어깨 수술을 받으면서 원인 질환인 '회전근개 파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전날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서울 서초구 반포동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돼 입원 절차를 밟았고,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수술을 받기 시작했다. 수술은 김양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맡아 2시간 동안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은 어깨 관절 부위를 덮고 있는 근육인 회전근개가 파열돼 왼쪽 팔을 거의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로 알려졌다. 병원 관계자는 "어깨 힘줄이 일부 손상되고 석회가 쌓여 어깨가 굳어지는 증상도 동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회전근개파열, 석회화 건염 등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어깨 질환이다. 특히 이들 질환은 흔히 오십견으로 불리는 동결견(유착성 관절낭염)과 혼동돼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우선 회전근개는 어깨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극하근·견갑하근·소원근을 가리킨다. 이 근육은 어깨관절의 회전운동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4개 근육 중 일부 또는 전체가 다양한 원인으로 약해지거나 찢어지는 질환이다. 나이가 들수록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면 특별한 외상 없이 파열될 수 있다. 과도하게 어깨를 쓰거나 외상이 반복되는 것도 영향을 준다.

오십견 역시 회전근개파열과 마찬가지로 밤잠을 설칠 정도의 통증을 동반한다. 오십견은 특별한 이유 없이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고 이차적으로 주변 조직들이 굳어버린 상태를 말한다.

단, 오십견이라면 자가 운동 치료요법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1~2년 뒤 자연 치유되기도 한다.

그러나 회전근개파열이라면 근육이 찢어졌기 때문에 자연 치유를 기대하긴 어렵다. 특히 오십견으로 오해하고 스트레칭이나 근력운동을 많이 해 어깨 근육과 관절 손상이 더 심해진 뒤 병원을 찾는 환자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질병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회전근개 파열과 오십견의 차이는 팔의 운동 범위가 다르다는 데 있다.

오십견은 모든 방향으로 운동 범위가 제한된 반면 회전근개 파열은 특정 방향의 운동에 문제를 보인다.

또 오십견은 스스로 또는 타인의 도움이 있더라도 팔을 움직일 수 없지만 회전근개 파열은 타인이 도와주면 정상에 가깝게 움직이기도 한다.

예컨대 본인이 팔을 어깨 위로 아무리 올리려고 해도 올라가지 않으면 오십견, 아프긴 해도 반대쪽 팔로 아픈 팔을 올렸을 때 올라가면 회전근개파열로 볼 수 있다.

다만 오십견 환자 절반 정도는 회전근개파열을 함께 앓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무조건 하나의 질환이라고 단정해선 안 된다. 2015년 한해 어깨질환으로 서울성모병원을 찾은 환자 1천598명 중 오십견 310명, 회전근개 파열 929명,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을 동시에 진단받은 환자 359명이었다. 오십견 환자 중 회전근개 파열을 앓고 있는 환자가 53.7%다.

회전근개파열은 증상 조절을 위한 약물,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파열된 정도와 위치, 근위축 상태 등을 참작한 수술 등으로 치료한다. 최근에는 최소 침습수술인 관절경 수술을 많이 하는 편이다. 수술 뒤에는 파열 정도와 질환을 고려해 재활한다.

박 전 대통령은 수술 후 회복·재활 치료를 위해 약 3개월 정도 입원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