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위안부 합의 검증 TF' 출범…"관여자 모두 면담"

입력 2017-07-31 21:36 수정 2017-08-01 0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외교부가 박근혜 정부 때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를 검증하는 태스크포스를 출범시켰습니다. 언론인 출신 오태규씨가 위원장을 맡았는데 오 위원장은 합의에 관여한 관계자는 모두 만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 장관 직속 기구로 출범한 한일 위안부 합의 검증 TF에는 국정기획자문위원으로도 활동했던 오태규 위원장을 비롯해 한일관계와 국제법, 인권 분야 등 전문가 9명이 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1차 회의에선 위안부 합의 관련 협의 경과와 합의 내용 전반을 살펴보고 평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위안부 합의를 면밀히 검토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TF는 위안부 피해자는 물론 합의에 관여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두루 청취하기로 했습니다.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과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도 면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태규/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 위원장 : 조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관계자는 모두 면담을 하자는 게 저희의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어디 소속이냐 아니냐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 12월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을 선언하고, 소녀상 이전과 관련한 문구가 포함돼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TF는 올해 안에 최종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공개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는 위안부 재협상 여부 등 향후 정부 입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유엔 "일본,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 후퇴" 경고성 평가 모두 기부하고 떠난 김군자 할머니…추모 행렬 이어져 강경화 외교 "소녀상 더 많아질 것…'불가역적' 경위 조사" 문 대통령-아베 첫 정상회담에서 '소녀상 문제'도 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