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포 일가족, 재감염 아닌 재활성화"…제주 군인도 재확진

입력 2020-03-30 2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 나았다고 봤는데, 다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김포 일가족에 이어서 오늘(30일)은 제주에서 퇴원했던 해군 장병이 다시 확진을 받았습니다. 방역당국은 김포 일가족의 경우엔 또 감염된 게 아니라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됐을 가능성이 높은 걸로 보고 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해군 장병 A씨는 지난 2월 제주도에서 처음 확진 판정을 받고 치료를 받다 한달여 만인 지난 23일 퇴원했습니다.

A씨는 퇴원 뒤 일주일 만에 다시 증상이 나타났고 최종 재확진돼 제주대 음압병실에 다시 입원했습니다.

경기 김포에 사는 30대 부부와 17개월 된 딸도 치료를 받고 퇴원했다가 최근 다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재감염이 아닌 재활성화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완치 판정 뒤 재차 감염된 것이 아니라 기준치 이하로 남아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늘어났다는 겁니다.

퇴원 전 2차례 받은 음성판정 역시 잘못 나온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어디서 검사를 했는지, 검사기관과 검사 내용을 검토했는데 오류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만큼 방역 체계를 '생활방역'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김강립/보건복지부 차관 :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실천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주에 의학과 방역전문가, 시민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국내 첫 '퇴원 후 양성' 사례 나와…당국선 '재발' 추정 코로나19 환자 가장 많은 20대…"가족·사회위험 초래" 주의 '은혜의강' 목사 가족 모두 양성…단순접촉자 2차 감염도 동대문구서 생후 4주 아기 최연소 확진…가족 간 감염 '가족 간 감염 우려' 자가 격리시 집 안에서도 마스크 써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