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클' 재레드 다이아몬드 "대한민국 고속성장 원동력은…"

입력 2019-11-27 10:50

방송: 11월 27일(수)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1월 27일(수) 밤 9시 30분

'차클' 재레드 다이아몬드 "대한민국 고속성장 원동력은…"

'총,균,쇠'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대한민국의 성장과 위기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27일(수)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 (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 세계적인 석학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가 찾아와 문답을 나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는 '총,균,쇠' '제3의 침팬지' '어제까지의 세계' '대변동' 등 세기의 역작을 쓴 문화 인류학자.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는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는 왜 어떤 국가는 부유하고, 어떤 국가는 가난한지 현대 국가 간 불평등을 논하며 한국, 가나, 필리핀의 사례를 들었다. 50년 전, 가나와 필리핀은 한국보다 조금 더 잘 살았던 상황이었고 미국 정치인들은 "미래에 가나와 필리핀은 더 부유해질 것이고, 한국은 계속 가난할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그들의 예상과 달리 한국은 선진국의 반열에 올랐고, 가나와 필리핀은 여전히 가난한 상황. 다이아몬드 교수는 "이런 결과를 부른 두 가지 이유가 있다"라고 밝혀 궁금증을 자아냈다. 과연 한국이 침략과 전쟁, 그리고 분단의 아픔을 겪고도 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어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는 "지금 한국의 가장 큰 위기는 '북한'이다"라며 한국과 비슷한 위기를 겪었던 국가로 '핀란드'를 꼽았다. 핀란드는 과거 러시아 한 자치 구역에 불과했다가 독립국이 된 후 독특한 외교 정책을 펼쳤다. 핀란드 정치인들은 매년 소련의 지도자들을 찾아가 대화하며 물밑 작업을 했고, 그 결과 서구와 관계를 꾸준히 개선하면서도 소련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는 한국이 북한과의 위기를 어떻게 넘겨야 할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세계적인 석학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와 함께하는 JTBC 교양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11월 27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박하선 "재레드 다이아몬드 저서는 인생 서적" '차이나는 클라스' 재레드 다이아몬드, '불평등' 주제로 문답 나눠 '총,균,쇠' 재레드 다이아몬드, '차이나는 클라스' 온다 '차이나는 클라스', 베토벤의 '불멸의 연인'은? 연애사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