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유승민 "민주당·한국당과 2단계 통합 없다"…쟁점에 한목소리

입력 2018-01-21 17:47 수정 2018-01-21 18:48

감색 니트에 회색 바지, 복장도 통일…"안보는 미래 해결책에 집중"
통합 후 리더십에 安 "백의종군"…劉 "그렇게 해서는 안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감색 니트에 회색 바지, 복장도 통일…"안보는 미래 해결책에 집중"
통합 후 리더십에 安 "백의종군"…劉 "그렇게 해서는 안돼"

통합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21일 통합을 둘러싼 다양한 쟁점과 현안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는 데 주력했다.

지난 18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을 공식 선언한 데 이어 그 다음 날 청년들과의 토크 콘서트에 나란히 자리한 두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커피숍에서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두 대표의 세번째 통합 행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두 대표는 회색 계열 셔츠를 받쳐 입은 감색 니트와 회색 바지로 드레스코드까지 맞춰 눈길을 끌었다. 통합개혁신당 추진에 있어 두 대표가 '한 몸'임을 강조한 듯한 모습이다.

두 대표는 통합과 관련한 주요 현안에서도 같은 답변을 내놨다.

통합개혁신당 창당 이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의 추가 통합 가능성에 대해 안 대표와 유 대표 모두 단호히 '아니다'라고 잘라 말한 게 대표적이다.

안 대표는 인사말에서 "앞으로 2단계로 민주당·한국당과는 절대로 합칠 일이 없다"며 "통합하는 이유는 진보나 보수, 어느 한쪽의 자산이 되고자 함이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유 대표도 "통합개혁신당을 만든 뒤 민주당이나 한국당과 2단계 통합을 할 일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그렇게 할 것 같으면 저나 바른정당 의원들이 2차에 걸친 탈당 사태 때 (한국당으로) 가버리지 뭐하러 남아서 고생하겠나"고 반문했다.

다만 유 대표는 "지방선거가 끝나면 총선까지 1년 10개월이 남는데, 한국당에서 어쩔 수 없이 당적을 유지하는 분 중 통합개혁신당의 뜻과 취지에 찬성해 오시겠다면 샛문이 아니라 정문, 대문을 활짝 열겠다"고 덧붙였다.

두 대표는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전략에도 힘을 모으는 모습을 연출했다.

안 대표는 "몇 달간 인재영입을 위해 전국을 다녀보니, 민주당은 이미 (인재풀이) 꽉 차 있어서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기회를 주지 않고, 한국당은 누가 봐도 미래가 없어 뜻을 펼칠 공간이 없다고 한다"며 "통합개혁신당이 출범하면 전국에서 수많은 분이 제3 지대에서 뜻을 펼칠 것이라 본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유 대표는 "(바른정당 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가 탈당하지 않도록 설득하면서 비어 있는 16개 광역단체장 후보에 좋은 분을 모실 수 있도록 안 대표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안철수·유승민 "민주당·한국당과 2단계 통합 없다"…쟁점에 한목소리


양당 통합의 걸림돌로 제기돼온 대북정책 등 안보문제과 관련, 안 대표와 유 대표 모두 각 당의 차이점에 집중하기보다는 미래를 위한 해결책을 내는 데 집중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유 대표는 "과거 진보·보수 정권의 안보에 대한 공과를 평가할 때 정치적으로 예민한 부분이 드러난다"며 "현재와 미래의 안보위기를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지에 초점을 맞춘다면 크게 생각이 다른 부분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안 대표는 "평화통일을 진정으로 원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서 강온 정책을 시대에 맞게 쓴다는 것이 대전제"라며 "이런 대전제 하에 차이점이 있다면 좁혀나갈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화답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의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에 대해서는 '옳지 않은 일'이라는데 공감을 표했다.

유 대표는 "북한이 올림픽에 참가하기로 한 것은 북한이라는 나라를 대표해서 온 것이기 때문에 어떤 종목이든 북한팀으로 경기에 임하는 것이 제일 공정한 경쟁"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 역시 "북한이 올림픽에 참가한다고 남북 단일팀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며 "국무총리께서 (여자 아이스하키팀은) 메달권이 아니니 괜찮다고 한 것은 해서는 안 될 말이었다"고 꼬집었다.

다만 통합개혁신당 창당 후 리더십 문제를 놓고 두 대표의 입장은 여전히 갈렸다.

유 대표는 통합개혁신당 창당과 함께 '백의종군'하겠다고 선언한 안 대표에게 "충정은 이해하지만, 이 어려운 통합 과정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만류했다.

그러나 안 대표는 "여러 번 백의종군하겠다고 말씀드렸다"면서 "(신당의) 리더십에 관해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의해서 리더십을 마련해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참여연대가 '아랍에미리트(UAE) 비밀협정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태영 전 국방장관을 고발한 데 대해 유 대표는 "어처구니없다. 문재인 정부가 덮고 지나가고 한국당과 담합한 것인데 참여연대가 공평하지 못하게 고발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안철수 "반통합파, 민주당 2중대 하자는것…도 넘으면 특단조치" 반통합파 개혁신당, 내달 6일 창당…추진위에 18명 의원 참여 유승민 "추가 탈당 없을것…한국당, 지방선거 후 소멸" 안철수-유승민, 둘의 악수…'악수' 뒀다는 통합 반대파 안철수 "신당 지도부, 창당때 양당 합의해 선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