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블랙리스트에 맞선 '천막극장'…광장서 시민과 함께

입력 2017-01-10 21: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극인들이 오늘(10일) 광화문광장에 천막극장을 세우고, 개관식을 했습니다. 세월호 희생자, 위안부 피해자 등 그동안 검열 대상이었던 이야기들을 무대에 올릴 예정입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광장 극'이라고 써 있는 극장 현판을 매달고, 극장 앞에 놓일 조각품도 손봅니다.

무대가 딸린 소극장이 만들어지자 살풀이 공연과 성공을 비는 고사가 이어졌습니다.

문화예술인들이 세운 광화문 천막극장 '블랙텐트'입니다. 안으로 들어오시면 90명 가량 앉을 수 있는 객석이 마련 돼 있고, 그 앞에는 연극인들이 공연할 수 있는 무대도 설치돼있습니다.

블랙리스트로 정부 지원금이 끊겨 무대를 빼앗겼던 예술인들이 스스로 설 수 있는 무대를 만든 겁니다.

[이해성 극장장/광화문 블랙텐트 : 우리는 이 광장에 극장을 세우고 지워진 목소리, 추방된 이야기를 불러들이고자 합니다.]

광화문 광장에 들어선 블랙텐트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공간을 내세웁니다.

[김규은/관객 : 연극이 원래 광장에서 온 예술이라고 생각하고, 사람들에게 가깝게 나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블랙리스트에 맞선 블랙텐트는 13일 밤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세월호 희생자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잇단 추궁에…조윤선, '블랙리스트' 존재 사실상 인정 "김기춘, 굉장히 화내며…" 왜 블랙리스트에 집착했나 특검,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김종덕 피의자로 소환 해외 문화원까지 블랙리스트?…"외교라인 개입" 증언 [단독] "문체부, A등급 블랙리스트 900명 특별관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