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법불신' 확산 조짐에…김명수 대법원장 '긴급 담화'

입력 2018-05-31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명수 대법원장이 긴급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사법 불신'과 '재판 불복'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는 이른바 '재판 거래' 의혹을 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늘(31일) 담화에서 김 대법원장은 법원 안팎의 의견을 들은 뒤 관련자들에 대한 고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수사를 받을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이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숙원 사업이던 '상고 법원'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법부가 청와대와의 협상을 위해 재판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일면서 파장이 확산되자 진화에 나선 겁니다.

김 대법원장은 "전국 법관 회의 등 각계 의견을 종합해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상 조치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또 "이들에 대한 엄정한 징계를 신속히 진행하고 조사 자료 중 필요한 부분은 공개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대법원의 고발과 검찰 수사까지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이번 사태의 출발점으로 지목되면서 행정 업무를 넘어 정치 조직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을 받는 법원 행정처 개혁도 약속했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재판 기관인 대법원과 사법 행정을 담당하는 행정처를 분리하고 행정처의 외부 이전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대법원 앞에서는 양승태 대법원을 규탄하고 문제가 된 재판의 재심과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가 사흘째 열렸습니다.

관련기사

김명수 "대법원과 행정처, 인적·물적 완전 분리…이전도 검토" '재판흥정 파문' 수습 나선 김명수…법원 내부 의견수렴 착수 파일 2만여개 '긴급 삭제'…양승태 대법원, 증거인멸 논란 "양승태, 박근혜 독대 때 상고법원 법관 임명권 문건 들고 갔다" '국민' 강조하던 양승태…판결은 'VIP'에 힘 보태기 위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