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리 가족도 소송 참여"…정치권도 가세한 가짜뉴스

입력 2017-02-21 09:16 수정 2017-02-21 13: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소장도 미국법원에 실제로는 접수된 일이 없다는 아무런 근거도 없는 이 가짜 소송 내용.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박 정치인, 그리고 대통령 대리인단 변호인, 친박단체 집회에서 이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김지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일 시청 광장에서 열린 친박단체 집회입니다.

연사로 나선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JTBC에 대한 재미 교포들의 소송을 언급합니다.

[김진태/자유한국당 의원 : 어떤 해외교포는 손석희를 상대로 500만 불을 청구했습니다. 우리 집에서도 제 아내, 애들 둘 다 청구했습니다.]

김진태 의원 측은 해당 소송이 가짜라는 JTBC 취재진의 지적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일주일 뒤 열린 또다른 친박단체 집회.

이번엔 대통령 대리인단 서석구 변호인이 '가짜 뉴스'를 지지하는 취지의 발언을 합니다.

[서석구/대통령 대리인단 변호사 : 버지니아 미국에서 와서, 이렇게 불굴의 투혼을 발휘하면서, JTBC의 이런 조작된 언론을 상대로 해서 싸움을 걸고… 국민이 이렇게 대거 참여해서 소송단을 구성한 것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해당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잘 모르는 내용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서석구/대통령 대리인단 변호사 : 그때 탄기국 집회에서 (지미 리를) 처음 봤어요. (미국에서 소송하는 건?) 그거는 제가 잘 몰라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소송하는지 잘 몰라요.]

이 발언들이 극우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알려지면서 해당 소송을 응원하는 움직임이 커졌습니다.

JTBC를 상대로 100억 원대 소송을 제기했다는 한 가짜뉴스는 페이스북에서만 2만 3700회 공유됐습니다.

하지만 극우성향 커뮤니티 내부에서도 지미 리에 대한 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소송 후원금 피해 등 실태 파악에 나섰습니다.

무책임하게 부풀려진 가짜뉴스에 대해 정작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특검 겨냥한 극우매체, 가짜 뉴스로 '흠집 내기' 시도 정식 등록도 없이 발행…신문법 위반하는 '가짜 뉴스' "전교조 쳐들어간다" 가짜뉴스에 디지텍고 몰려가 집회 '태블릿PC 조작설', 보고서 형태 '가짜 뉴스'로 확산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