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AI 무차별 확산 우려…양계·유통업계 '촉각'

입력 2015-01-15 18: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AI 무차별 확산 우려…양계·유통업계 '촉각'


AI 무차별 확산 우려…양계·유통업계 '촉각'


AI 무차별 확산 우려…양계·유통업계 '촉각'


AI(조류인플루엔자)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비상 상황이 이어지면서 양계·유통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기 위해 17일 오전 6시부터 18일 오후 6시까지 36시간동안 전국의 닭·오리 등 가금류에 대해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동했다.

이동중지 대상자는 차량운전자와 축산업 종사자 등 10만6000여명이며, 축산농장시설은 3만1000여 곳이다.

전국적으로 AI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닭·오리 농가뿐만 아니라 유통업계, 닭 가공업체,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등의 근심도 깊어지고 있다.

아직까지는 별다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향후 상황이 악화될 경우 소비자 불안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현재까지 AI로 인한 계육 매출 및 시세·수급에는 영향 없고 시간을 두고 좀 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AI가 길어지면 소비 심리가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도 방역작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한 달에 닭이 7100만 마리가 도계 되는데 그 중 대형마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10% 수준이다. 아직 AI에 영향이 미치는 정도는 아니다"며 "수급에 있어서도 현재 큰 문제는 없지만 AI가 확산돼 소비자들이 불안감으로 인해 닭고기 소비를 줄인다면 영향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닭고기 가격은 지난해 말 공급 과잉으로 가격이 다소 떨어졌다. 그러나 미국발 AI로 인해 수입산 닭고기가 줄어들면서 가격이 원래대로 돌아왔다. 최근 모란 시장에 AI가 발생하면서 소비 시장이 많이 위축되면서 프랜차이즈 쪽으로 닭 소비가 늘고 있는 추세다.

프랜차이즈 업계도 사태 추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닭고기 가공업체 하림 관계자는 "AI 발생 후 계약 농가들의 외부 이동을 제한하고 방역에 신경써줄 것을 당부하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가공 공장 역시 AI 차단을 위한 소독을 강화했다. 상황실도 운영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BBQ 관계자는 "익혀 먹으면 AI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다는 학습효과가 작용한데다, 비수기이다 보니 매출에 변동이 아직은 없다"며 "치킨업계가 연간 계약을 통해 물량 수급을 받는 시스템이라 AI 발생으로 제품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는 등 가격변동이 갑자기 일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하지만 상황이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이날 이동제한 조치와 함께 AI가 확산될 경우 외식수요가 줄고, 공급에도 차질이 우려된다는 게 업계의 생각이다.

실제 지난해 초 발생한 AI는 양계 농가에 큰 타격을 입혔다. AI 불똥은 소비 감소와 가격 급등으로 튀었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AI 발생 이후 지난해 3월 닭·오리고기 소비량은 60~70% 하락했다. 또 한국오리협회에 따르면 물량이 동난 지난해 4월 오리 가격은 전년동기 대비 50% 이상 급등했다.

이번 경우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사태가 확산될 경우 유통업계와 치킨업계 등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농협 하나로마트 관계자는 "현재까지 재고 물량도 있어 지난해 생산량을 3~4% 늘려 당분간은 수급 지장은 없으나 AI가 확산되면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면서 "특히 오리의 경우는 공급량도 줄고 수요도 줄어들어 닭보다는 훨씬 더 타격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의 관계자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등 관련 업계가 AI에 대한 학습효과 탓에 피해가 크지 않다고 했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매출 감소는 불가피할 것"이라며 "지난해 AI로 닭보다 오리가 더 큰 피해를 입었다. AI가 완전히 해소돼야 닭·오리 판매가 많이 늘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