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마약류 의약품 부실관리 의혹…구매량, 사용·재고량 달라

입력 2016-12-05 1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마약류 의약품 부실관리 의혹…구매량, 사용·재고량 달라


청와대가 자낙스·스틸녹스·할시온 등 마약류 구입과 관리를 부실하게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통령 경호실의 마약류 의약품 구매·재고량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운영중인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KPIS)에 등록된 것과 달라 마약류 관리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5일 윤소하 정의당 의원실이 대통령 경호실에서 받은 마약류 재산대장 자료에 따르면 청와대는 2013년부터 2016년 10월31일까지 마약류로 분리되는 자낙스정 600정, 할시온 300정, 스틸녹스 210정을 구매했다.

하지만 심평원 KPIS를 확인한 결과 자낙스정 구매량은 절반에 불과한 300정, 할시온과 스틸녹스은 공급기록이 아예 없었다.

현행 약사법은 제약사나 의약품 공급업체가 의료기관 등에 의약품을 공급할 경우 심평원 KPIS에 신고하도록 하고 있는데 양측의 자료가 다르다면 대통령 경호실에서 신고를 누락했다는 의미다.

윤 의원은 이들 의약품이 어디에 사용됐는지도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청와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른 대통령 경호실의 마약류 의약품의 현재 재고량은 자낙스 83정, 할시온 100정, 스틸녹스 101정이다.

자낙스 513정, 할시온 200정, 스틸녹스 109정을 각각 사용했다는 것인데 청와대의 의약품 불출대장과 비교한 결과 실제 기록된 사용량은 이보다 적었다.

윤 의원은 "태반주사, 백옥주사의 사용량은 재고량과 비교해 현저하게 적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윤 의원이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요청한 2013년 이후 '마약류·향정신성의약품 관리대장', '마약류저장 시설점검부'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윤 의원은 "청와대의 자료 미제출은 '세월호 7시간'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과 마약류가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의혹만 증폭시킬 것"이라며 "마약류 의약품을 누가, 어디에 사용했는지 떳떳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검으로 넘어간 '세월호 7시간'…강제 수사도 불가피 주사제 '대리처방 의혹' 이후…계속 말 바꾸는 당사자들 서창석 "비아그라는 수행원들 고산병 때문…최순실 진짜 몰라" '수요일 정기휴진'이라던 김영재 의원…3년간 77차례 프로포폴 처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