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사능 폐아스팔트 처리 '우왕좌왕'

입력 2011-12-22 07: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22일 공릉동 이전 추진…노원구 "보류"

정부가 서울 노원구청 뒤편 공영주차장과 마들체육공원의 방사능 폐아스팔트를 노원구 공릉동 한국전력 중앙연수원(이하 한전연수원)에 옮기기로 20일 확정했으나 구가 난색을 표하고 주민 반발만 커지고 있다.

22일 한국전력과 대통령 직속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따르면 노원구와 정부 관계자들은 20일 한전연수원에 모여 회의를 열고 11월17일부터 구청 뒤편에 임시보관 중인 330t의 방사능 폐아스팔트를 한전연수원으로 옮기기로 했다.

대통령 직속 원자력안전위원회 이재성 방재안전과장은 "마대에 뒤섞여 있는 일반 아스팔트와 방사능 오염 아스팔트를 분리할 최적의 장소로 한전연수원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공릉동 한전연수원 부지가 주거지와 멀리 떨어져 있는 반면 큰 도로를 끼고 도심 속 한가운데 자리한 노원구청에서는 폐아스팔트 분리작업이 부적합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식경제부, 원자력안전위원회, 총리실로 이뤄진 중앙정부의 입장은 집행기관인 노원구청과 이전기관인 한전연수원과 차이가 있다.

핵폐기물 반입 반대 공릉동 대책위원회원 200여명은 21일 오전 10시께 노원구청 앞에서 "구청장이 중앙정부의 결정을 주민 의견수렴과 비판없이 수용했다"며 구청장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의 거센 항의에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공릉동 주민들과 만나 "내일 정오로 계획된 폐아스팔트 이전을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연수원도 반발하고 있다.

한전연수원 관계자는 "연수원에는 폐아스팔트를 보관할 가건물도 세워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중앙정부는 협의가 아니라 정부지침이라고 연수원에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폐아스팔트 분리작업 기간과 운반비용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핵폐기물 반입 반대 공릉동 대책위원회의 황규돈 위원장은 "지역주민들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주민 의사를 반영해 투쟁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