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도…베트남 이주여성 '왕언니' 원옥금 씨 영입

입력 2020-02-04 21:02 수정 2020-02-04 21: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문화 가족은 계속 늘고 있고 투표권을 가진 이주민은 20만 명 정도 됩니다. 하지만 정치권엔 이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이번 총선엔 다를까요. 몇몇 정당들이 이주여성을 새 얼굴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최재원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16번째로 영입한 원옥금 씨를 베트남 이주여성을 보듬어 온 '왕언니'라고 소개했습니다.

원씨는 1996년 한국인 남편과 결혼했습니다.

98년 한국 국적을 얻은 원씨는 그간 어려움에 처한 이주여성을 상담하며 다문화 활동가로 일해왔습니다.  

이주여성을 대표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도 참여했습니다.

[원옥금/더불어민주당 영입인사 : 차별과 편견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그런 상황에서 제가 이주민 당사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싶어서, 그래서 정치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정의당은 1호 다문화 국회의원이었던 이자스민 전 의원을 영입했습니다.

이 전 의원은 원씨의 영입 소식에 대해 "이제 덜 외로울 거 같다"며 "정치권과 우리 사회에서 이주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19대 국회에서 당시 새누리당이 이자스민 전 의원을 비례대표로 영입했지만, 20대 국회에선 아예 맥이 끊겼습니다.

국내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 수는 250만 명에 달합니다.

이 가운데 투표권을 가진 이들은 20만 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이제 멈춰설 시간"…김의겸 '총선 불출마 선언' 배경은? 계속되는 영입인사 관련 논란…고민 빠진 민주당 이광재,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 수락…출마는 고심 민주당 영입 2호 원종건, 미투 논란에 자격반납·불출마 이낙연 'NY' 약자 띄우며 총선 준비…대선 향한 큰그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