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인사 책임론에 '선긋기'…"문제없으니 조치 없다"

입력 2019-04-01 20:23 수정 2019-04-01 2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당은 청와대 관련 수석들에 대한 인사 책임론을 내세워서 교체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청와대 반응은 문제 없으니 조치도 없다는 것인데요.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서 좀 더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우선 야당은 청와대 인사라인, 그러니까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교체를 요구하고 있는데, 청와대는 교체할 계획이 없다는 것이지요?

[기자]

"특별한 문제가 파악된 게 없다. 그러니 특별한 조치도 없을 것이다" 오늘(1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의 말입니다.

청와대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이 책임질 만큼 인사검증을 잘못한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앵커]

조동호 전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부실학회 참석은 사전에 걸러내지 못했다는 것을 청와대도 인정했던 것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다만 교육부와 카이스트가 부실학회 참석 자체조사를 해서 징계기록을 남겼는데, 조 후보자는 이 기록에 없었다고 확인했습니다.

결국 "참석 안 했다"는 조후보자 소명에만 기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인데, 부실학회 참석이 최근에야 사회문제로 불거진 사안이라 검증체계에 빈 틈이 있었다고는 인정했습니다.

검증제도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 해명 과정에서도 논란이 됐던 부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조동호 후보자 두 아들의 소위 황제유학 문제 얘기가 나오면서입니다.

미국에서 벤츠와 포르쉐를 몰며 호화유학을 하고 있다는 논란에 대해, 윤 수석은 "외국 유학 중 외제차를 타는 게 큰 문제인가", "포르쉐도 3500만원이 채 안 되고, 벤츠도 3천만원이 채 안 되는 것으로 검증 과정에서 이미 확인했다"고 했습니다.

언론 보도 내용처럼 호화생활까지는 아니다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다만 지금 여론을 고려하면 굳이 그런 해명이 필요했느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조동호 '지명 철회' 최정호 '자진 사퇴'…7명 중 2명 '낙마' "검증 문제 아니다" 선 그었지만…청 인사라인 책임론 고개 현 정부 첫 '지명 철회' 결정…청와대 "더 이상은 정치공세" '해적 학술단체' 참석 의혹까지…여당, 조동호 후보 접나? 김의겸 후폭풍…민주당 내부서도 "1~2명 낙마는 불가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