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거운동 첫날 대구부터 찾은 문재인…"통합 메시지"

입력 2017-04-17 20: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 새벽부터 19대 대선의 선거 운동이 본격 시작됐습니다. 사상 첫 보궐선거로 치러지는 이번 대선은 후보들에 대한 검증 기간이 짧기 때문에 대선까지 20일 남짓 남은 오늘까지도 지지율 변화가 큰 상황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앞으로 남은 TV토론이 대선의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주 TV토론 이후 후보들의 지지율 변동폭이 큰 것으로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는 나타났습니다. 지지율은 잠시 후에 자세히 짚어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후보의 오늘 선거 운동을 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선거운동 첫날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대구를 가장 먼저 찾았습니다.

대구 경북은 문 후보의 지지층이 가장 적은 곳입니다.

비지지자들도 끌어안고 가겠다는 통합의 메시지라는 게 캠프의 설명입니다.

[문재인/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저 문재인 반드시 대구의 마음을 얻겠다. 정권교체의 문을 대구에서 열겠다. 통합의 문을 대구에서 열겠다.]

'안보'도 강조했습니다.

[문재인/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아직도 문재인이 대통령 되면 안보가 걱정이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 있죠. 군대도 안 갔다 온 사람들, 문재인 앞에서 안보 얘기하지 마시라! 맞습니까?]

오전에 대구 표심에 호소했던 문재인 후보는 오후에는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이곳 대전으로 이동했습니다.

지금은 민주당 지도부와 합류해서 선대위 발대식을 갖고 있습니다.

문 후보는 충청 지역에 지역 균형발전을 약속했습니다.

이어 문 후보는 수원으로 이동해 한 차례 더 유세를 한 뒤, 서울 광화문 광장으로 향했습니다.

지금은 저녁 6시를 조금 넘긴 시각인데요. 문 후보의 유세를 보기 위해 이곳 광화문에 시민 수천명이 모였습니다.

문 후보는 "촛불로 온 국민이 하나됐던 광화문에서 제 인생 마지막 도전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 '보수층 공략' vs 안 '호남 다지기'…막 오른 유세전 '비문' 박영선·변재일, 문 선대위 합류…인재 영입 경쟁 [마크맨이 간다] 반려견·교통 정책…문재인 '생활 속으로' [마크맨이 본 대선] 문, '적폐청산'에서 '생활경제'로 선회, 왜? "문준용, 서류심사 면제" 의혹 제기…해명 나선 문재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