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비대위를 부르는 남자' 박지원

입력 2016-06-29 22: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성대 기자가 옆에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첫 번째 키워드는요?

[기자]

첫 번째 키워드입니다. '비대위를 부르는 남자'라고 정해 봤습니다.

[앵커]

맞혀볼까요? 박지원 원내대표 아닌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앵커]

조금 아까 인터뷰를 했기 때문에.

[기자]

박지원 원내대표, 오늘 자주 나오는데요. 세 번째 원내대표를 하는 동안 공교롭게도 세 번 다 비대위를 겪게 됐습니다.

본인 말했듯이 비대위원장도 지금 세 번째 하는 겁니다.

[앵커]

원내대표 임기 중에 소속 당의 대표가 전부 사퇴했다는 그런 얘기인데 지금 3당이 전부 비대위 체제니까, 그렇죠?

[기자]

본인이 겪어온 당에서 세 번째 비대위를 겪었다는 이야기인데요.

[앵커]

그러니까 박지원 원내대표가 여태까지 있었던 당. 그리고 동시에 지금 또 3당이 전부 비상대책위 체제니까, 아무튼…

[기자]

사면이 비대위인데요. 한 번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박지원 원내대표 처음 민주당 원내대표 시절인 2010년 7월 당시 재보궐 선거 패배하면서 당시 정세균 대표가 사퇴해서 두 달간 비대위 체제였습니다.

두 번째 원내대표 하던 시절에는 2012년 11월이었는데요.

당시 안철수, 문재인 후보 단일화 갈등으로 이해찬 대표가 사퇴하면서 또 비대위 체제로 넘어갔습니다.

세 번째는 아시겠지만 오늘 상황입니다.

[앵커]

이쯤 되면 뭐랄까, 직업이 비대위원장, 이렇게 불러도 될 것 같기는 합니다. 아무튼 좀 흥미롭습니다.

[기자]

그리고 또 공동대표 체제는 6개월을 채 가지 못한다는 징크스도 이번에 다시 한 번 확인이 됐는데요.

보시는 것처럼요. 안철수, 천정배 체제는 지난 2월 초에 창당했지만 오늘 사퇴하면서 약 5개월 만에 무너졌습니다.

앞서서 새정치연합의 김한길, 안철수 체제 역시 2014년 합당하면서 갔지만, 7·31 선거에서 참패하면서 또 약 4개월 만에 붕괴됐습니다.

그보다 앞서 통합진보당이죠. 이정희, 유시민, 심상정 공동대표 체제 역시 당내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이 터지면서 약 5개월 만에 문을 닫았습니다.

[앵커]

다음 키워드는 어떤 겁니까?

[기자]

두 번째 키워드입니다. '내가 무슨 짓을 한 거지', 브렉시트 얘기가 아니라요, 보훈처 얘기입니다.

2012년 김일성 외삼촌인 강진석에게 독립운동훈장을 줬다는 논란이 지금 일고 있는데 오늘 결국 그 서훈을 취소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해명을 해 와서 논란을 더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앵커]

어제도 다뤘는데 어제까지만 해도 문제가 없다고 그러지 않았던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렇게 얘기를 하다 보니까 당장 야당에서는 만약에 보훈처의 주장과
논리대로라면 김일성의 부모인 김형직과 강반석 역시 서훈을 줘야 되는 거 아니냐라고 따졌고, 이에 대해서 박 처장은 검토해 보겠다라고 답변해서 논란을 더 키웠습니다.

[앵커]

줄 수도 있다.

[기자]

그렇습니다.

이 검토하겠다라는 표현은 보통 우리나라에서 긍정의 의미로 해석이 되는 거죠.

긍정 검토하겠다, 적극 검토하겠다. 예를 들어 휴가 가도 됩니까 물어봤을 때 검토해 보겠다고 상사가 얘기를 하면 가라는 뜻으로 해석이 되지 않습니까?

[앵커]

그런가요?

[기자]

가지 말라고 하면 가지 말라고 얘기를 명확하게 할 테니까요.

[앵커]

명확하게 하겠습니다.

[기자]

그래서 결국 이 검토한다는 표현은 줄 수도 있다는, 말씀하신 것처럼 줄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이 돼서 상당히 논란이 커졌는데요.

직접 한 번 들어보시죠.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 적어도 국민들이 한국전쟁 책임자, 반국가단체 수괴였던 사람의 그 아버지, 어머니에게 훈포장을 주겠다는 보훈처장을 용납하겠습니까?]

앞서서 지난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북한을 옹호하는 세력을 막아야 한다라고 청와대에서 얘기를 했었는데 그 발언에 빗대서 더민주의 원혜영 의원이 과연 저런 말을 한 박근혜 대통령이 박 처장에 대해서 어떤 단호한 조치를 내리는지 한번 보겠다라면서 그 관련기사를 링크해서 풍자를 하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강한 보수 성향을 보여온 박승춘 보훈처장이 정작 보수적인 가치에는 좀 소홀해서 비판을 받는 그런 상황이 된 셈입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보훈처가 언어의 해석을 놓고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얼마 전에도 이런 사례가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당장 지난달 13일이었는데요. 청와대에서 여야 3당 회동 당시에 대통령이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야당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요구에 대해서 방안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하겠다라고 발언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당장 야당에서는 지시한다고 하니까 당연히 문제를 풀겠다는 뜻으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는데 보훈처에서는 현행 방식을 고수하면서 계속 갈등이
생겼었죠.

[앵커]

마지막 키워드는 어떤 겁니까?

[기자]

마지막 키워드입니다. 자진납세로 끝내겠다, 이렇게 잡아봤는데요. 지금 정치권에서 가족 채용 논란, 계속 확산되는 상황에 여야 모두가 오늘 당 소속 의원들에게 주의사항을 당부하는 문건을 보냈는데 그 해법이 좀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먼저 새누리당은 이렇게 보냈는데요.

혹시나 현재 해당 사항이 있는 사람이라면 하루 빨리 시정조치하시오라고 점잖게
부탁을 했습니다.

야당을 보시면 주의사항을 전달합니다.이 주의사항은 상당히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라고 보냈습니다.

지금 이 가족 채용을 제한하는 법안까지 발의된 상태인데 최소한 어떤 법안을 6월
임시국회가 끝나기 전에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정도의 약속을 하는 정도도 아니고 그냥 시정하라, 주의하라 정도로 문건을 보내는 것은 너무 현재 상황의 어떤 심각성을 모른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그래서 아까도 잠깐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국회의원 자신들한테 너무 관대한 게 아니냐. 특권 내려놓기는 그냥 말뿐이다 하는 얘기들이 또 그래서 나오는 모양입니다.

이성대 기자와 함께 비하인드 뉴스 진행했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비하인드 뉴스] 하태경의 제안, 새누리가 당황한 이유 [비하인드 뉴스] JP 모교에 동상…논란의 이유는? [비하인드 뉴스] 브렉시트 대책?…여야 경제통 시험대 [비하인드 뉴스] '경제 할배의 불금 특강'…김종인 간담회 이유는? [비하인드 뉴스] "왜 나까지 끌어들이냐"…물귀신 작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