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지진 후 '72시간 생존' 강조…실제상황 같은 체험

입력 2017-11-18 20:34 수정 2017-11-18 23: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진이 많은 일본은 대피가 생활화 돼 있습니다. 큰 지진 났을 땐 특히 72시간을 강조합니다. 72시간, 구조대가 올 때까지 생존을 위한 '골든 타임'이죠.

윤설영 특파원이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기자]

저는 지금 엘리베이터 안에 있습니다. 10층인데요. 지금부터 진도 7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직접 체험해보겠습니다.

[지금 큰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여진의 위험이 있습니다]

엘레베이터의 모든 버튼을 눌러 일단 가까운 층에서 내려야 합니다.

지금부터 구호당국의 물자나 구조인력이 도착할 때까지 72시간 동안 생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리나 건물 잔해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건물에서 떨어져서 걷고, 운전 중에 지진이 왔을 때는 서서히 속도를 줄인 뒤 차에서 내려야 합니다.

가구를 고정시켜놓지 않은 방은 물건들로 뒤죽박죽되면서 출구가 막혀 탈출이 어렵습니다.

도쿄에서 대지진이 발생하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사람이 약 800만명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 인구 약 3000만명 중 4분의 1이 피난민이 되는 겁니다.

페트병을 이용해 의자를 만들어 사용하거나 재해시에는 비닐을 이용해 직접 간이화장실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와 요시히로/도쿄 린카이광역방재공원 : 비닐봉지가 삼각 붕대가 되거나 화장실 문제가 곤란해진다든지 구체적 예를 통해 스스로 어떤 대비가 가능한지 체험해보는 것입니다.]

참상을 있는 그대로 가정한 체험, 일본시민이 지진의 공포를 이겨내는 방식입니다.

관련기사

지진에 대형산불 위험까지 엄습…작은 불씨도 '치명타' 우리집은 안전할까?…서울 건물 70%가 내진설계 안돼 지진 피해 큰 한동대 12월 3일까지 휴업 연장…인터넷강의로 대체 불안·스트레스에 부상 재발…지진 중상자 5명으로 늘어 진앙 주변 흙탕물 솟구쳐…땅 물렁물렁해지는 액상화 현상인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