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침몰 직전 신호 끊긴 '36초 미스터리'…전원 꺼짐 의혹

입력 2014-04-22 22: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가 침몰하기 직전 원래 알려진 것처럼 115도로 급선회한 것이 아니라 45도로 포물선을 그리며 방향을 바꾼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AIS, 즉 배의 위치를 알려주는 장치의 신호가 36초간 끊긴 사실이 드러났는데요, 선박에 정전 등 결함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동시에 나오고 있습니다.

정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오전, 진도 맹골수도를 지나던 세월호는 급격히 방향을 틉니다.

그리고 잠시 후 이상징후가 나타납니다.

8시 48분 37초엔 배의 위치를 알려주는 AIS 장치의 신호가 끊어지고 오른쪽으로 기울기 시작합니다.

이후 AIS 신호는 36초간 끊어졌다가 다시 복구됩니다.

그리고 3분간 더 회전한 선체는 J자로 방향을 틀어 북쪽으로 향합니다.

세월호가 앞서 추정된 115도가 아닌 45도로 선회한 것이 확인되면서 장애물을 피하기 위한 급선회 가능성은 줄어든 셈입니다.

[검경 합동수사본부 관계자 : 장애물이라든가 주변의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기계적인 결함 또는 조타수의 조작 미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AIS 신호가 꺼진 대목도 의문입니다.

일각에선 선내 전원이 꺼진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합니다.

정전의 경우 선박의 다른 장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정전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AIS 신호가 끊긴 36초 동안 세월호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철저한 규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최초 신고자 학생이었다…승무원보다 3분 먼저 '119신고' "살려주세요" 신고 학생에…선박명 안 묻고 "위·경도 어디냐" "연락 안 했을 뿐 쭉 지켜봤다"…해경의 어이없는 해명 누르면 전세계로 전파…SOS 버튼 안 눌렀나, 망가졌나 무용지물 된 '비상채널 16번'…관행? 일부 선원 행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