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술 대선이냐" vs "손가락 위주 씻어"…무속신앙 공방

입력 2021-10-04 20:10 수정 2021-10-04 2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손바닥에 적혀 있던 임금 왕 자가 국민의힘 안에서 계속 논란입니다. 주고 받는 말들이 난타전에 가깝습니다. 경쟁자인 홍준표 의원은 무속 신앙에 기대어 치르는 주술 대선이냐고 했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손 씻을 때 손가락 위주로 씻어 왕 자를 지우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지지자의 응원 메시지라는 윤 전 총장 측의 해명에도 논란은 계속됐습니다.

특히 손가락만 씻어서 못 지웠단 취지의 해명까지 내놓자,

[김용남/윤석열 캠프 대변인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윤석열 후보는 손 안 씻으세요?) 주로 손가락 위주로 씻으시는 거 같아요.]

경쟁 후보인 홍준표 의원은 "거짓 해명"이라며 공세 수위를 더 높였습니다.

[홍준표/국민의힘 의원 : 손바닥에 '왕' 써가지고 나와서 변명을 이리하고 저리하다 보니까… 거짓말을 그렇게 해서 되느냐, 대선토론회를 희화화시키고 저질화시키고…]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주술 대선으로 가느냐"고 비꼰 바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내부 총질"이라며 비판했지만,

[윤석열/전 검찰총장 : 우리 당 안에 경선 과정에 여러 가지 내부 총질도 있고…]

정작 윤석열 캠프는 "홍준표란 이름은 역술인이 지어준 것"이라며 '맞불'을 놓기도 했습니다.

당내에선 민심과 무관한 이른바 '주술' 논란이 확산되는 데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 : (윤 전 총장을 향해 주술 문제를) 그렇게 지적하는 후보들도 저는 좀 과하다고 생각하고, 윤석열 후보 측에서도 빨간 내복이니 무슨 뭐 홍준표 후보가 개명을 하는데…이렇게 반격하는 것도 웃긴 겁니다.]

그러나 2차 컷오프를 앞두고 윤석열·홍준표 두 후보 사이에 갈등은 더 커지는 양상입니다.

오늘 부산을 찾은 윤 전 총장은 '위장당원' 의혹을 꺼내기도 했습니다.

[윤석열/전 검찰총장 : 여러분 들으셨죠. 위장 당원들이 엄청 가입했다는 것…]

최근 4개월 사이에 당원이 26만 명 가량 늘었는데, 역선택이 의심된다는 겁니다.

그러자 홍준표 캠프는 "당원 모독"이라며 당 차원의 경고와 윤 전 총장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윤석열 손에 그려진 '王자' 논란…캠프 측 "지지자가 그려준 것" [백브리핑] 윤석열 "'왕'자인 줄도 몰랐다"…여야 '집중포화' 윤석열 부친 주택, 김만배 누나가 2년 전 19억에 샀다 홍준표 "대장동 법조비리 게이트…대통령 침묵 괴이, 특검 수용 촉구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