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북한 석탄 반입 관련 수입업체 조사 중…결과따라 조치"

입력 2018-07-30 16:31

북한산인 사실 인지한 채 수입했는지 여부가 쟁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한산인 사실 인지한 채 수입했는지 여부가 쟁점

정부 "북한 석탄 반입 관련 수입업체 조사 중…결과따라 조치"

정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상 금수 품목인 북한산 석탄이 러시아에서 환적돼 작년 10월 국내로 반입된 사건과 관련, 해당 석탄의 우리 측 수입업체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30일 북한산 석탄 반입과 관련, 국내 기업 및 금융사 4곳이 연루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북한산 석탄 반입 의심사례에 대해 현재 관계기관에서 조사가 진행중이며,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며 "조사 대상은 북한산 석탄 반입 혐의가 있는 수입업체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공개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홀름스크항에서 환적된 북한산 석탄이 스카이 엔젤과 리치 글로리에 실려 작년 10월 각각 인천과 포항으로 들어왔다.

이들 두 선박이 한국으로 들여온 북한산 석탄은 총 9000여 t인 것으로 파악됐다.

주무 관청인 관세청은 수입업체들이 북한산 석탄인 사실을 인지한 채 수입했는지를 규명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또 조사 결과에 따라, 북한산 석탄을 반입한 스카이 엔젤 등 외국 선적 선박 2척에 대해서도 향후 국내 입항 또는 영해 통과 때 억류 등 조처할 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산 석탄 반입건과 관련, "미국 정부는 우리 측에 어떠한 우려도 표명한 바 없으며,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석탄 국내 반입 논란…미 "북 돕는 단체엔 단호 조치" "북 석탄 국내반입 선박 최근 한국 입항"…외교부 "반입자 처벌될 것" "북한산 석탄 9천톤 국내 반입"…정부, 알았나 몰랐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