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국 정상 '과거사' 문제 확연한 시각차…여전히 암초

입력 2015-11-01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장문의 공동선언문이 발표됐는데요. 사실 이번 회담에서 관심사는 북핵 문제, 그리고 과거사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이 핵심 이슈에 대해선 한중일의 이해가 얽히면서 구체적인 언급도 진전된 내용도 없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임진택 기자입니다.

[기자]

3국 정상은 '과거사'에 대해서는 확연한 입장 차를 보였습니다.

앞서 2012년 센카쿠열도 영토분쟁과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 등 과거사 문제 때문에 정상회의가 중단됐습니다.

리커창 총리는 모두 발언에 이어 기자회견에서도 역사를 직시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리커창/중국 총리 : 역사를 비롯한 민감한 문제를 처리하는 토대 위에서, 일부 국가들 간에 더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극적인 일본 정부를 에둘러 압박한 겁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역 안보 현실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정치 안보 측면의 갈등과 반목을 가져오는 문제들을 해소하지 못하고…]

신안보법과 자위대 활동 영역 논란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아베 총리는 역사나 안보 현안에 대신 정상회의 정례화 재개에 의미를 뒀습니다.

북한 비핵화 문제는 공동선언엔 핵무기 개발에 대한 한중일의 반대 입장이 담겼지만 기자회견에선 온도차가 있었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를 명시적으로 강조한 반면 리커창 총리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한중일 '3국 외교전'…위안부·남중국해 등 '난제' 산적 박 대통령 "한중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확대·발전 희망" 한·중·일 정상 '연쇄 회담' 시작…경제 협력 방안 논의 청와대 "한·일 정상회담 추측성 기사 자제해 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