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르재단, 한·이란 'K타워 사업' 특혜" 새로운 의혹

입력 2016-10-04 20:21 수정 2016-11-03 16: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감사가 정상화된 첫날, 여야는 우병우 민정수석 의혹, 백남기 농민 사건 등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펼쳤습니다. 그러나 오늘(4일) 국감의 초점은 역시 미르와 K스포츠 두 재단 관련 의혹이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5월초 한·이란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K타워 프로젝트의 주요 사업자로 미르재단이 선정되게 된 경위에 대해서 특혜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습니다. 실적도 없는 신생 재단이 어떻게 대통령의 순방 실적으로 거론되는 사업을 도맡아 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습니다.

먼저 김혜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5월 이란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은 양국에 문화, 경제협력의 거점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합니다.

이른바 K-타워 프로젝트입니다.

같은 날, 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현지에서 이란 측과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양해각서에는 계약 주체인 LH, 이란교원연기금, 포스코 외에 미르 재단이 포함됐습니다.

'한류교류증진의 주요 주체는 미르재단이 될 것'이라고 명기된 겁니다.

[최경환 의원/국민의당 : 이런 중요한 양해각서(MOU)에 한 민간단체가 특정돼 명시된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세력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일주일 뒤 국무회의 보고용으로 작성된 문서에는 "이 프로젝트가 대통령 관심사로서 적극적인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나옵니다.

국민의당은 "LH가 자신의 전문 분야도 아닌 문화 분야에서, 알려지지 않은 신생 재단 미르를 어떻게 발굴해 사업 주체 기관으로 선정했는지도 의심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논란이 일자 LH 측은 "미르재단은 한류 컨설팅이 가능한 단체 중 하나로 기재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내일 국토위의 LH 국감에선 미르재단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뜨거운 공방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국민의당 "박 대통령 이란 방문 때 따낸 사업에도 미르 특혜 의혹" 국감 재개 첫날…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정면충돌' 새누리, '정세균 책임론'에 화력 집중하며 맞불 국감 나흘 연장…'두 재단·백남기 사건' 등 충돌 예상 돈 낸 대기업들 "재단 문건 유실됐다"…증거인멸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