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몽룡 신변보호' 거론했던 새누리, 하루 만에 '곤혹'

입력 2015-11-06 16: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교과서 대표 집필진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의 성추문 의혹에 따른 사퇴로 여권이 6일 곤혹스런 상황에 처했다. 불과 하루 전만 하더라도 최 교수 등 집필진에 대한 '신변보호' 필요성까지 언급하던 터 였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5일 "학문 사상의 자유를 가로막는 반자유민주주의 세력들이 누구인지 얼굴을 내놓고 비판하라"고 국정교과서 대표 집필진에 대해 공격하는 네티즌들을 반자유민주주의 세력으로 규정했다.

김 대표는 특히 "최몽룡 명예교수께서 (국편 집필진 소개) 기자회견에 참석하려고 했는데 제자 두명이 무단으로 집에 들어와 최교수의 기자회견을 위한 외출을 몸으로 막아 결국 기자회견장에 나오지 못했다"며 "스승의 학문 사상의 자유를 가로막는 이러한 사람들이 우리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것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최 교수의 집필 참여를 막은 제자들을 비난했다.

그는 더 나아가 "일단 덮어놓고 비판하자는 식의 무분별한 매도는 2013년 교학사 교과서 사례를 떠올리게 한다"며 "교학사 교과서는 발행 전부터 그 내용에 대해 아무런 근거도 없는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며 거부운동을 했고 발행된 후에도 학교에서 교과서 선택권을 박탈하는 좌파들의 사실상 테러수준의 방해공작에 막혀 거의 채택되지 못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날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예결특위 전체회의에서 정부를 상대로 최 교수를 비롯한 집필진들에 대한 공격에 대해 엄정한 법 적용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나서서 하는 일인데 숨어서 일하는 걸로 비춰져서는 되겠냐"며 "원로 교수(최몽룡)가 못 나오고 집에서 기자회견을 했는데 왜 이런 걸 법치국가에서 그냥 두고 있나"라고 성토했다.

그러자 강신명 경찰총장은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의 자유의사가 억압돼서는 안된다"며 "교육부와 협조해서 필요하면 즉시 신변보호조치를 하겠다"고 화답했다.

김주현 법무부 차관 역시 "불법적인 부분이 있으면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가세했다.

그러나 신변 보호 대상자로 거론된 최 교수가 하루 밤 사이에 피해자 신분에서 '가해자' 신분으로 돌변하자 여권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당장 논평을 통해 "대표 집필자가 이 정도였으니 그 뒤에 숨어있는 집필자들의 의식 수준은 어떨 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고 힐난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 교수의 사퇴 소식이 알려진 뒤에도 논평도 못내고 끙끙 앓는 분위기다.

특히 국정화 강행 드라이브에 비판적이던 당내 인사들은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다. 한 수도권 인사는 "최 교수의 행태도 어처구니 없지만 자꾸 교과서 프레임을 좌우 대결로 몰고가는 당 지도부 전략이 더 어처구니 없다"며 "가면 갈수록 여러곳에서 사고 터질 일만 남았는데, 누구 눈에는 '지뢰밭'은 안보이고 '포도밭'만 보이니 참..."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