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보도 막는 법"…외신기자들 '언론중재법' 우려

입력 2021-08-28 18:54 수정 2021-08-30 13: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경없는기자회가 언론중재법에 반대 성명을 내자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뭣도 모르면서"라는 반응을 냈었죠. 이후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이 외신 기자들을 불러 어제(27일) 간담회를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외신 기자들은 "태블릿PC 보도를 막을 수도 있는 법"이라며 우려 섞인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미디어특위 의원들로부터 설명을 들은 외신 기자들은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대만 언론 기자/어제 : 당시 만약 언론중재법이 있으면 최순실 씨가 민간인 신분으로 믿기지 못한다고 알고 있어도 언론사한테 허위 조작 보도 명의로 고소하면 진실을 밝힐 수 있다고 보십니까.]

가짜뉴스를 없애기 위해선 유튜버 등 1인 미디어를 제한하는 법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는 취지의 질문도 나왔습니다.

[미국 ABC뉴스 기자/어제 : 이 가짜뉴스라는 것은 사실 1인 미디어로부터 더 훨씬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모두가 다 알고 있지 않습니까.]

외신이 법의 대상이 되는지를 묻는 질문엔 여당이 문화체육관광부와 다른 입장을 내놓으면서 혼선을 빚었습니다.

[김용민/더불어민주당 미디어혁신특위 위원장 (어제) : 저희는 언론 등에 외신도 당연히 포함된다라고 보고 있는데, 아마 문체부가 다른 안내를 한 거 같습니다. 확인해서 따로 답을 드리도록…]

[일본 산케이신문 기자/어제 : 문체부가 우리한테 하신 내용과 완전 반대고요, 그렇게 정리도 잘 안 돼 있는 상황에서 왜 그거를(언론중재법을) 월요일에(30일) 통과시켜야 하는지…]

외신 기자들 사이에선 민주당이 준비가 안 된 채로 설명에 나섰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30일 본회의를 앞두고 여당 안에서도 신중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당 지도부도 일단 본회의를 열기 전 의원총회를 마련해 한 차례 더 법안의 당위성을 설명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언론중재법 이달 내 처리"…강행 의지 재확인 42년만에 '무죄' 해직기자 이부영 "언론중재법 강행 땐 저항 우려" 김기현 "외신에는 언론중재법 제외? 국민 역차별·코미디" 추미애 "언론자유는 최상, 신뢰는 낮아…언론중재법 국민 80% 동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