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인명진·국민의당 주승용 선출…새 지도부 출범

입력 2016-12-29 14: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회를 연결합니다.

박병현 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대위원장 내정자가 오늘(29일) 정식으로 추인을 받았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약 1시간 전인 오후 1시 30분, 새누리당은 전국위원회를 열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를 추인했습니다.

앞으로 인 위원장은 당 대표 자격으로 당 쇄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핵심은 인 위원장이 과연 얼마나 새누리당을 쇄신할 수 있는지 여부인데요.

우선 사실 새누리당이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최소한 방기했다는 비판에 대해 이른바 강성 친박들의 청산 여부가 주목됩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친박 청산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인민재판식은 안된다고 언급한 바 있어 구체적인 인적쇄신 방법은 내놓지 못한 상태입니다.

[앵커]

국민의당도 이번에 지도부가 새로 뽑혔다는데 그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민의당은 오늘 오전 원내대표 경선을 통해 호남출신 4선 의원인 주승용 의원을 새 원내대표로 뽑았습니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김성식 의원을 꺾고 당선이 됐는데 김 의원은 안철수 의원의 지지를 받았던 만큼 사실상 호남 세력의 승리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있을 대선 정국에서 안 의원의 당 장악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대선에서 친박과 친문을 제외한 모든 세력이 협상테이블에 모여야 한다"고 밝혔고, "박근혜 정부의 악법을 폐기하거나 보류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둘로 나뉜 보수 세력…새누리 분당 사태, 의미와 전망 참사 다음 날 사진에 시술 흔적…'세월호 7시간' 의혹 이중환 변호사 "박 대통령, 세월호 7시간 명쾌히 밝힐 것" 새누리 비박계 29명 탈당…"진정한 보수 가치 세울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