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선진화법 '대통령 책임론' 제기…친박 반발

입력 2016-01-27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국회 선진화법 개정안을 두고 국회의장과 여전히 대립 중입니다. 그런데 김무성 대표가 어제(26일) 선진화법이 통과된 책임이 당시 최고 권력자에게 있다며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총선 공천을 앞두고 자신을 압박하는 친박계를 향한 불만을 표출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이에 대해 김 대표 측은 실언이었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허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행사에 참석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쟁점 법안이 처리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다가 국회 선진화법 얘기를 꺼냈습니다.

[김무성 대표/새누리당 : 그 때도 우리 당내 거의 많은 의원들이 반대를 했습니다. 당시 권력자가 찬성으로 돌자 반대하던 의원들이 전부 다 찬성으로 돌아버렸습니다. 그래서 통과된 게 바로 국회 선진화법입니다.]

2012년 5월 국회 선진화법으로 불린 국회법 개정안이 통과될 당시 새누리당의 대표격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었습니다.

따라서 김 대표가 말한 당시 권력자는 박근혜 대통령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박 대통령의 책임론을 제기한 겁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선진화법을 19대 총선 공약으로 제시한 걸 상기시키며 국민과 약속한 법안이기 때문에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김무성 대표와 정의화 국회의장은 당시 법안에 반대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렇게 법안통과 과정을 설명하면서 의원들이 공천때문에 정치적 철학과 소신을 굽히지 말라는 뜻에서 온갖 모욕과 수모를 견뎌가며 100% 상향식 공천을 완성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 투표는 의원들의 소신에 따라 이뤄졌으며 대통령에게 책임을 돌릴 일이 아니라는 반박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앞서 박 대통령은 국회가 선진화법의 좋은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오히려 정쟁을 가중시켜 식물 국회가 될 정도로 입법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다며 개정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무성, 박 대통령 겨냥 "당시 권력자 때문에 선진화법 통과" 윤상현 "김무성, 박 대통령에게 선진화법 책임 돌리다니" 정의화 의장, 불출마 배수진…독자적 중재안 또 제시 새누리당, 정 의장에 '선진화법 개정' 거듭 압박
광고

JTBC 핫클릭